SK텔레시스, IoT 기반 운송차량 모니터링 솔루션 ‘에스로거’ 출시
상태바
SK텔레시스, IoT 기반 운송차량 모니터링 솔루션 ‘에스로거’ 출시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0.1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시스는 지난 8일 ‘에스로거’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제품은 IoT(사물인터넷)기반으로 온도와 습도 등, 운송차량 내부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됐다. 운송차량 모니터링 솔루션(TMS)과 온습도·진동 데이터 로거 제품이다.

SK텔레시스가 실시간 IoT 운송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솔루션 제품 2종을 출시했다. [SK텔레시스 제공]
SK텔레시스가 실시간 IoT 운송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솔루션 제품 2종을 출시했다. [SK텔레시스 제공]

환경에 민감한 신선식품, 화학소재, 의약품 등은 온도 변화나 외부 충격 등 환경에 따라 품질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생산·보관·운송 전 과정에서 환경 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직전에 해당하는 운송 중 관리는 쉽지 않았다. 이번 SK텔레시스가 출시하는 솔루션과 제품은 그간 어려웠던 운송 중 환경 및 품질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IoT 기반의 ‘운송차량 모니터링 솔루션(TMS)’은 운송 차량에 설치돼 제품이 운송되는 전 과정의 환경 변화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고객사와 물류사에 전달, 관련 정보의 분석과 컨트롤을 돕는다.

차량에 설치된 IoT 블루투스 센서가 전용 게이트웨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운송환경 모니터링 정보를 전송하며 고객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이를 전달받는다.

모니터링할 수 있는 데이터 항목들이 훨씬 늘어난데다 기존 차량에서 주로 사용해 온 타코미터 대비, 별도의 배선 공사가 필요 없어 구축이 간편하다.

상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비용도 저렴하여 운송 환경의 혁신적인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운송차량 경로를 지도에 표시가 가능하여 이동경로 중 어디서 운송환경에 문제가 발생했는 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에스로거’는 역시 IoT 기반의 온습도 및 진동 모니터링 단말기로 제품의 포장 박스에 부착되어 실시간 환경 변화를 감지하고 모니터링하는 데이터 로거(data logger)제품이다.

‘에스로거’는 제품 포장 내에 부착하여 운송 과정에서 온도와 습도, 진동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디바이스로 저장된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하여 그래프와 도표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방수를 지원하여 다양한 냉장·냉동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전력 블루투스 기술(BLE, Bluetooth Low Energy)을 사용, 게이트웨이와 결합한 무선 데이터 수신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에스로거’로 수집한 정보를 PC와 직접 연결하지 않아도 주변에 설치된 게이트웨이를 통해 전송되며 바로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많은 양의 물류 처리에 효율적이라는 평가다. 착탈식 배터리를 사용해 사용이 간편하며 방수 기능을 제공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