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인도, 中 견제 협력강화...'군수지원협정' 체결 추진
상태바
日·인도, 中 견제 협력강화...'군수지원협정' 체결 추진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인도, 중국 견제위해 '군수지원협정' 체결 추진...연말께 아베가 인도 방문예정
- 외무·국방 장관 회담도 추진

일본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인도와 연내에 상호군수지원협정(ACSA)을 체결할 전망이다.

9일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올 12월 하순 예정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인도 방문을 계기로 군수지원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군수지원협정은 유사시 군수 분야에서 식량, 연료, 탄약, 수송·의료 서비스 등을 주고받는 조건을 규정하는 협정이다.

요미우리는 이 협정으로 자위대가 타국군과의 공동훈련이나 재난구호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며 일본이 인도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배경에는 동·남중국해와 인도양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에 대한 견제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현재 미국, 호주, 영국, 프랑스, ​​캐나다와 개별적인 군수지원협정을 맺고 있다.

인도가 추가되면 일본의 군수지원협정 체결국은 6개국으로 늘어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인도와의 협정 체결을 통해 태평양에서 인도양, 대서양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각국 군과의 연계 체계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일본과 인도 정부는 올 12월 아베 총리와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정상회담에 앞서 양국 간 첫 외무·국방장관(2+2)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이 회의에서는 중국의 해양 패권에 대항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구상'과 방위 분야 교류 활성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9월 5일 러시아에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전체회의에서 나란히 앉아 있는 아베 총리와 모디 인도 총리(오른쪽)[AP=연합]
지난 9월 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전체회의에서 나란히 앉아 있는 아베 총리와 모디 인도 총리(오른쪽)[AP=연합]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