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합참의장,"北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보완시 사용가능 "
상태바
[국감]합참의장,"北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보완시 사용가능 "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08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한기 합참의장, "풍계리 핵실험장 복구하면 사용가능...수주에서 수개월 걸릴 것"
- "北SLBM 북극성3형은 2단...고체연료 사용, 사거리 50% 늘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장면

북한이 작년 5월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은 일부 보완작업을 거치면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군 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박한기 합동참모의장은 8일 합참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질의답변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을 재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질문에 "보완 작업을 하면 살릴 수 있는 갱도가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1, 2번 갱도는 (복구가) 어렵지만 3, 4번 갱도는 상황에 따라 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복구 작업을 한다면) 최소한 수주에서 수개월 소요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영환 국방정보본부장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느 정도 복구 작업을 하면 살릴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그러나 복구 움직임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어느 정도 복구 작업 시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1차 핵실험은 1번 갱도에서, 2∼6차는 2번 갱도에서 실시됐다. 북한은 작년 5월, 1차 핵실험 이후 폐기된 1번 갱도를 제외하고 2, 3, 4번 갱도를 폭파 방식으로 폐기했다.

박 의장은 '북한이 핵물질을 생산하고, 핵무기 생산활동을 하고 있느냐'라는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 질문에 "핵 연구 활동을 하고 있고, 미사일 연구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고 대ㅔ했다.

그는 '핵 활동과 미사일 개발은 적대행위인가 아닌가'라는 백 의원 질의에 "적대행위 정의를 말하겠다. 직접 공격이나 무력사용이 적대행위"라고 밝혔다.

백 의원은 같은 질문을 반복했고, 이에 박 의장도 같은 답변으로 맞섰다.

북극성3형 시험발사 장면

한편 박 의장은 '북한의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3형은 3단형이냐'는 질의에 "저희는 2단으로 보고 있다"면서 "일부에서 탄(두) 분리를 놓고 3단이라고 하는데 탄이 분리되는 것은 '단' 분리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북극성3형 발사 때) 최초 단 분리 한 번만 일어났고, 마지막에 탄두가 날아가는 단계는 단 분리로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북한 SLBM의 사거리가 50% 늘어났는데 연료 때문인가'라는 질의에는 "고체 연료를 사용하면서 추력이 그만큼 상승했고, 고체 연료 추진제도 개량됐을 것이라고 진단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추가 SLBM 발사 가능성에 대해선 "그런 가능성에 대해선 여러 가지로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