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미국 제재로 해외 판로 막히자 '내수 시장 공략'...반사이익 본 삼성전자
상태바
화웨이, 미국 제재로 해외 판로 막히자 '내수 시장 공략'...반사이익 본 삼성전자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0.0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웨이, 미ㆍ중 무역분쟁 직접 타격...중국 내 점유율이 급상승
- 중국 이외의 시장에선 '부진'...삼성전자 반사이익
화웨이가 미ㆍ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사면초가에 빠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화웨이가 잃은 고객을 어떻게 흡수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출처=바이두>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로 해외 판매 경로가 막히자, 내수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출처=바이두]

미ㆍ중 무역분쟁의 직접 타격을 입고 있는 중국의 화웨이가 내수 시장 공략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해외 판매 경로가 막힌데 따른 전략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 시장 외에는 부진을 겪고 있어,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는 관측도 함께 제시되고 있다.

8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화웨이의 중국 내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있다.

화웨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18년까지 25% 수준에 머물렀으나, 2019년 상반기 31%까지 상승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가 시작된 후 지난 8월에는 41%까지 올랐다.

화웨이는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에 대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특히 남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40%미만이던 남미시장의 점유율이 지난 6월이후 40%를 넘겼다. 7월에는 43%까지 늘어났다.

삼성전자의 선전은 스마트폰 갤럭시 A시리즈 전략이 시기적으로 미국의 화웨이 제재와 맞물리면서, 중남미 지역 내 화웨이의 판매량 하락분을 삼성전자가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와 화웨이의 중남미 시장 월별 점유율. [자료=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
삼성전자와 화웨이의 중남미 시장 월별 점유율 추이.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화웨이의 중국 시장 점유율 상승의 원인으로 미국의 화웨이 제재 발표를 꼽았다. 실제로 유럽 및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량 하락이 가시화됐다. 이에 화웨이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중국 시장에 역량을 집중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화웨이가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하면서 샤오미, 오포, 비보 등 다른 중국업체들은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제품이 150달러 ~ 299달러에 포진되어 있는 샤오미의 경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중국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격대인 150달러에서 299달러 가격대 제품의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300달러에서 499달러 가격대 제품판매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8월 화웨이 서브 브랜드인 아너는 아너9X 프로를 300달러초반에 출시했다. 단말기 보상 프로그램을 시행, 최대 100달러까지 가격 할인을 단행했다. 중국내에서 8월 한달 간 약 300만대 이상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제조사별 월별 점유율 추이.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제조사별 월별 점유율 추이.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화웨이가 중국 시장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며, 화웨이 이외의 중국업체들은 유럽, 인도, 중남미 등 중국 외 시장에서 판매 활로를 찾으며 더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샤오미와 오포 비보 등은 특히 인도 및 동남아 시장에서 기존 중저가 제품과 함께 보급형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삼성과 LG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