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글날 맞아 ‘나눔손글씨’ 글꼴 109종 무료 배포... "사용자·AI 함께 제작"
상태바
네이버, 한글날 맞아 ‘나눔손글씨’ 글꼴 109종 무료 배포... "사용자·AI 함께 제작"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0.0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일 클로바 AI 기술로 제작한 손글씨 글꼴 배포해

네이버가 한글날을 맞아 10년 만에 ‘나눔손글씨’ 글꼴을 배포한다.

7일 네이버는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의 일환으로 사용자 글꼴 경험에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손글씨를 글꼴로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을 공개하고 무료로 배포한다. 네이버가 ‘나눔손글씨’ 글꼴을 제작하는 것은 2009년 이후 10년 만이다.

지난달 4일부터 20여 일간 진행된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은 글씨를 배우기 시작한 어린이부터 90대까지 전연령대에서 약 2만5000여 건의 사용자 손글씨가 접수됐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제출한 ‘내 손글씨를 설명하는 소개말’을 기준으로 109종을 선정했다. 이를 국내 최고 수준의 OCR(광학 문자 판독)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손글씨를 컴퓨터로 인식하고, 방대한 손글씨 데이터를 사전에 딥러닝 기술로 학습한 모델이 손글씨의 특징을 분석해 글꼴로 제작했다.

또 손글씨의 특징을 적용한 글꼴을 제작하는 데는 이미지 생성 기술이 접목됐다. 이번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약 250자의 손글씨만으로도 사용자의 손글씨를 학습해 무려 1만1172개의 글자 조합을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상에서는 “내 손글씨가 실제 글꼴로 만들어진다니 새롭다”, “감성을 담아낸 인공지능의 기술” 등의 반응이 다수였고 노년에 접어든 부모님의 손글씨를 남기고자 하는 사연에서 암 투병, 장애인, 다문화가정, 외국인 등 다양한 손글씨 소개말 사연이 눈에 띄었다. 

또 강다니엘, 청하, AB6IX, 소유, 초롱, 우주소녀 여름, 이사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셀럽들도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에 참여해 네이버 클로바 AI 기술과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응원했다.

이번에 제작한 나눔손글씨 109종은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와 클로바 손글씨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한글날 손글씨 공모전’은 사용자들의 손글씨가 감성까지 구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만나 더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는 글꼴로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AI 기반 사업 제휴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관계자는 “한글날을 기념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은 사용자와 함께 한 부리 글꼴 사용성 조사에 클로바 AI 기술까지 더해 한글 글꼴의 다양성과 가능성에 주목했다”면서 “사용자와 함께 한글의 아름다움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