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노조 '노사협상 결렬', 11일 파업 예고...국토부, 비상수송대책 '고속버스·시외버스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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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조 '노사협상 결렬', 11일 파업 예고...국토부, 비상수송대책 '고속버스·시외버스 투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07 12: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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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전철 평시 대비 88.1% 운행, KTX는 72.4% 수준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노사 임금교섭 결렬로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7일 국토부는 이번 비상수송대책은 파업이 예고된 이후부터 철도공사, 국방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운송관련단체 간 협의를 통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철도공사 직원 및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국민 민감도가 높은 출퇴근 광역전철, KTX에 우선적으로 투입한다.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업무 수준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화물열차는 필수유지업무가 아니어서 대체인력만으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수출입 및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필수유지업무란 공익사업에서 쟁의행위에 참여하지 않고 일정한 인원을 유지해야하는 업무를 뜻한다.

현재 필수유지운행률은 고속 56.9%, 광역전철 63.0%, 새마을 59.5%, 무궁화 63.0% 등이다.

국토부는 광역전철의 경우 평상시 대비 88.1%로 운행하지만 월요일인 14일 출근 시에는 평시와 같은 수준으로 정상운행하도록 했다.

고속열차의 경우 KTX 운행률은 평소 대비 72.4%로 낮아지나 파업을 하지 않는 수서고속철도(SRT)를 포함한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81.1% 수준이다.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운행률인 60% 수준이다.

화물열차는 철도공사 내부에서 대체기관사 358명을 투입해 평시 대비 36.8%로 운행한다.

국토부는 파업으로 열차운행횟수가 줄게 됨에 따라 고속버스·시외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은 약 9만3000석,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여유가 있어 대체수요를 상당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체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 예비버스 125대, 전세버스 300대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수도권 광역전철 운행횟수가 감소함에 따라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운행하는 지하철 1·3·4 노선의 열차운행횟수를 24회 늘린다. 열차 지연 및 혼잡도 증가 등으로 승객 수송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예비용 차량 5편성을 긴급 투입할 계획이다.

또 시내버스 수요가 20%이상 증가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 운행횟수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서울역에서 승객 등이 열차를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역에서 승객 등이 열차를 타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인천시는 필요시 경인선(구로∼인천), 수인선(오이도∼인천) 구간에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거나 광역전철 노선별 이용수요 증가 추이를 지속 살피면서 예비버스 및 전세버스 투입 등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4일부터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이며 9일부터는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본부장 국토부 2차관)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파업 종료 시까지 비상근무에 임하면서 비상수송대책의 원활한 추진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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