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韓 중요한 이웃...국가간 약속 지켜야"
상태바
아베,"韓 중요한 이웃...국가간 약속 지켜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04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日아베, "한국은 중요한 이웃...국가간 약속 지켜야"...징용소송 한정부 책임져야
- 아베,"조건없는 북일 정상회담 하겠다"의지 확인
- 아베,"헌법9조, 개정해야...국회의원들 책임다해야" 개헌 촉구
아베 총리[AP=연합]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4일 징용소송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 추진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개회한 제200차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행한 소신표명 연설을 통해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라며 "국제법에 따라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작년 10월 한국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로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을 한국이 위반하는 상태가 됐다는 기존 주장을 반복한 것이다.

아울러 징용 소송에 대한 한국 정부의 태도 변화 없이는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뜻이 없음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제휴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국민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조건을 붙이지 않고 김정은 조선노동당위원장과 마주하겠다는 결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냉정한 분석을 토대로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과감하게 행동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없이는 북일 관계 개선이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다가 올 5월부터 갑자기 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밝혀 오고 있다.

아베 총리는 작년 10월의 소신표명 연설과 올해 초 시정방침 연설에선 북한 정세를 놓고 미국,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연대하고 협력하겠다고 언급했지만 이번엔 북한 관련 대목에서 한국을 협력자로 거론하지 않았다.

한국 정부가 지난 8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한 불만을 나타냈다는 관측이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한국을 중요한 이웃이라고 칭했지만, 외교 문제를 거론하면서 맨 마지막 부분에서 언급했다면서 이는 멀어지고 있는 한국과의 거리감을 숨기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최대 우방인 미국과의 동맹을 축으로 기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들과 손잡고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확인했다.

이와 함께 최근 합의한 미일 무역협정은 '윈윈'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며 협상 성과를 강조했다.

또 중국과는 내년 봄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국빈 방일을 앞두고 모든 수준에서의 교류를 확대하고 중일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 올리겠다는 의욕을 보였다.

러시아에 대해선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 조약을 체결하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전의 소신표명 연설 등에서 단골 메뉴로 거론한 '전후 일본 외교의 총결산'이라는 표현은 이번에 사용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 명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헌법 9조 개정에 대해선 연설 마지막 부분에서 "레이와(令和·나루히토 일왕 연호) 시대의 새로운 나라 만들기를 진행하자"며 "그 이정표가 헌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어떤 나라를 목표로 할지 그 이상을 논의해야 할 장소가 (국회) 헌법심사회가 아닌가"라며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개헌을) 논의해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헌법 개정안을 본격 논의할 것을 촉구하면서 내년 중 국민투표에 부치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신표명 연설'은 일본 총리가 임시국회와 특별국회가 시작될 때 본회의에서 당면 정치 과제에 대한 기본입장을 설명하는 연설로, 매년 1월 소집되는 정기국회 때의 내정·외교 전반의 '시정방침 연설'과 구분된다. 아베의 소신표명 연설은 2012년 12월 두번째 집권 이후 이번이 7번째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