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화재원인도 못 밝힌 ESS, 서울 도심에 시한폭탄"...백화점·쇼핑몰·병원·극장 등에 설치
상태바
[국감] "화재원인도 못 밝힌 ESS, 서울 도심에 시한폭탄"...백화점·쇼핑몰·병원·극장 등에 설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0.0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 ESS 설치 현황 전수조사 결과, 약 50여 개의 ESS가 다중이용시설에 설치
...백화점, 지하철역, 병원, 대학, 경기장, 대형쇼핑몰, 도서관, 극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

- 서울 소재 모 대학 및 모 극장, 강원도 소재 대형마트 등은 가동중단 조치도 취하지 않아

- ESS 확대에만 골몰하는 산업부...다중이용시설 및 기업체 등 48곳에 총 191억원의 보조금 지급

- 탈원전 정책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난 ESS, 2016년 274개 → 2018년 1,490개 약 5.4배 급증

- 윤한홍 의원 “국민들은 시한폭탄을 끼고 사는데, 문재인 정부는 쉬쉬하며 탈원전, ESS 확대에 혈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연달아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가 백화점, 지하철역, 대형병원, 대학, 경기장, 대형쇼핑몰, 도서관, 극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다수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국민들은 ESS가 바로 옆에 설치되어 있는지도 모른 채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셈으로 화재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윤한홍 의원(마산회원구, 자유한국당)이 산업부로부터 전국 ESS 설치 현황을 제출받아 전수조사한 결과 드러났다.

이중 서울 소재 모 대학 및 모 극장, 강원도 소재 대형마트 등은 가동중단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었다.

지난 6월 11일 산업부는 2017년부터 시작된 총 23건의 ESS 화재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각 ESS 화재별 원인을 밝히지 않았다. 개별 화재의 직접적 원인은 발표하지 않고,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관리 미흡 등 운영·관리 부실이 화재로 이어졌다는 원론적인 말만 한 것이다. 

산업부의 화재 조사결과 이후에도 3건의 ESS 화재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현재까지 총 26건의 ESS 화재가 발생했다. 

추가 화재 발생에도 불구하고 산업부가 화재 원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서 총 26건의 각 ESS 화재가 어떤 이유로 났는지 알 수 없다.

윤한홍 의원

화재원인도 모른 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ESS 설비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힘입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ESS설비는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발전 같은 신재생 발전의 불안정한 전력 생산성을 평준화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건물에 ESS를 설치하여 밤 시간대에 남는 전기를 저장, 낮에 활용하면 최대 전력 수요를 낮춰 탈원전으로 인한 전력 수급 불안도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2016년 총 274개에 불과했던 ESS설비가 2018년에는 1,490개로 2년 만에 1,216개(약 5.4배)가 급증했다. 

탈원전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부도 다중이용시설·기업체 등 48곳에 총 191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며 설치를 장려하고 있다.

원인도 모르는 화재 위험이 상존하는 해당 ESS에 불이 날 경우, 인명피해는 물론 주요 기업의 생산차질도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윤한홍 의원은 “국민들은 시한폭탄을 끼고 사는데, 문재인 정부는 위험성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쉬쉬하며 ESS 확대에만 혈안이 되어있다”며 “탈원전만 밀어붙일 수 있다면, 많은 국민이 오가는 백화점, 병원 등의 ESS 설비에서 화재가 발생해도 좋다는 것인지 묻고싶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국민 생명에 대한 위협은 물론, 향후 가동 중단된 ESS에 대한 피해보상, 안전시설 강화를 위한 비용 부담까지 감안할 때, 신재생발전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 전기료 인상이라는 또 다른 고통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