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OST' 펀딩 최다 후원자 수 기록
상태바
텀블벅,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OST' 펀딩 최다 후원자 수 기록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10.0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텀블벅
제공=텀블벅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은 지난달 27일 시작된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가 펀딩 시작 4일 만에 10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았다고 2일 밝혔다.

현재 후원금액은 약 15억 원, 후원자 약 4만 명으로 국내 크라우드펀딩 사상 가장 많은 후원자 수를 기록했다.

‘달빛천사'는 지난 15년 전 국내에서 방영된 일본 만화영화다. 이번 펀딩 프로젝트는 성우 이용신 씨가 해당 만화영화에서 사용된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 앨범 발매를 위해 개설됐다. 총 4곡에 대한 커버 라이선스 비용과 세션녹음, 가창, 믹싱 등 자금 마련을 위한 프로젝트다.

개설과 동시에 약 5000명의 후원자들이 당초 목표 금액인 3300만 원의 5배가 넘는 약 1억 8000만 원을 후원했다. 이어서 프로젝트 진행 6일차인 2일 현재 총 4만 명의 후원자들이 약 15억 원의 후원금을 모으면서 텀블벅 최고 후원금액을 경신했다.

또한 텀블벅에서 단일 프로젝트 후원액으로는 최다 기록도 경신했다. 당초 1위는 약 4억 5000만 원을 모은 게임 프로젝트 ‘던전즈 앤 드래곤즈'였다.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당초 제공할 예정이었던 USB형 음반에 이어서 CD 제작, 연말 콘서트 등을 기획하고 있다.

성우 이용신 씨가 한 대학교 축제 무대에서 불렀던 영상이 유튜브에서 화제가 되면서 OST 정식 발매 요청이 쇄도했고, 곧 크라우드 펀딩 기획으로 이어졌다.

펀딩을 기획한 이 씨는 “팬들의 요청으로 제작되는 음반인 만큼 팬들의 도움과 지지가 있어야 이 프로젝트가 의미 있게 완성될 수 있다”며 “팬들과 함께 뜻깊은 앨범을 발매하기 위해 텀블벅을 찾게 됐다"고 취지를 전했다.

특히, 텀블벅에서 문화예술 프로젝트로 10억 원 이상 후원금을 모은 첫 사례로 국내에서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성장세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이번 달빛천사 OST 발매로 문화예술 및 팬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사례가 더 많아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 다채로운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창작자들이 활약할 수 있는 장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텀블벅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