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제5회 IPAF 연차총회 성황리 개최
상태바
캠코, 제5회 IPAF 연차총회 성황리 개최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9.2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캠코
사진=캠코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창용)는 25일과 26일 양일간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가 주최하고 캠코가 주관하는 제5회 IPAF(International Public AMC Forum,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 포럼) 대표회담과 국제회의(이하 연차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IPAF는 캠코가 공식 제안해 설립된 국제 협의체로 국내 최초로 공기업이 주도해 설립된 비정부국제기구다. 회원기관은 아시아 6개국 13개 공공자산관리기관과 예금보험기관이며,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짐바브웨 등 4개국 5개 기관도 참관기관(Observer) 자격으로 참가했다.

이번 제5회 IPAF 연차총회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문창용 캠코 사장, 디와카르 굽타(Diwakar Gupta) ADB 부총재, 알프레드 쉽케(Alfred Schipke) 국제통화기금(IMF) 중국사무소 선임대표를 비롯해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 국내외 사모펀드, 자산운용회사 등의 국내외 인사 약 250여명이 참석했다.

연차총회 첫날인 지난 25일 개최된 워크숍 1에서는 장 종지(Zhang Zhongji) 중국 화융회통자산관리공사 대표가 ‘중국 금융시장 및 NPL시장의 기회 요인과 문제점’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최근 중국 경기 둔화로 은행들이 보유한 부실채권이 급증함에 따라 새로운 투자기회를 모색하던 해외 자본들이 중국 부실채권 투자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워크숍 2에서는 응우웬 피 란(Nguyen Phi Lan) 베트남 중앙은행 국장이 ‘베트남 NPL시장 개발 및 부실채권 정리체계 강화’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지난 2017년 베트남 정부의 부실채권거래 활성화 법령(국회결의 42) 마련 이후 진행되고 있는 은행의 담보 압류절차 간소화 등 베트남 부실채권 투자환경 개선 및 부실채권 법령 정비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해외부실채권 투자를 대체투자 수단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는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 금융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오후에 이어진 참석기관 간 대표회담에서 문창용 캠코 사장이 인사말을 통해 아시아 경제안전망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차총회 둘째 날인 26일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환영사를 통해 “법·제도적 인프라의 표준화 등을 위한 국제협력”, “효율적인 부실자산 정리시장 조성을 위한 민간의 전문성”을 IPAF 참가국에게 강조하고, “민간시장이 부실자산 정리에 그치지 않고 경쟁력 있는 기업의 재도전을 지원하는 의사 역할도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각국의 공적 AMC도 한국 정부의 채무연체자 재기 지원 실천사례를 참고해 포용적 금융기조가 아시아 지역 내로 확산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각 세션에서는 ‘아시아 경제의 향후 경제전망과 발전방안 및 IPAF를 활용한 아시아 NPL 시장 개발’에 대한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캠코는 이번에 논의된 사안을 바탕으로 향후 아시아 공공자산관리기관들이 역내 경제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한편 개별 공공자산관리기관을 포함한 각국 정부의 제도적 역량 강화와 장기 지식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제6회 IPAF 연차총회는 태국자산관리공사(SAM) 주최로 2020년 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