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프랑스 파리에서 5G 접목한 가상화 보안단말 등 선봬
상태바
SK브로드밴드, 프랑스 파리에서 5G 접목한 가상화 보안단말 등 선봬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9.2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24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SD-WAN SUMMIT 2019’ 컨퍼런스에 참가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5G와 가상화 기술을 융합한 가상화 보안단말 및 SD-LAN(소프트웨어 정의 근거리통신망) 기술 등을 개발해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기술은 소프트웨어형 가상화 보안단말의 외부 통신포트인 WAN(Wide Area Network, 둘 이상의 LAN이 넓은 지역에 걸쳐 연결된 네트워크)을 기존의 유선 WAN 포트 외에 5G WAN 포트를 추가함으로써 유선통신이 끊어지더라도 5G 무선통신을 통해 네트워크 연결이 지속돼 생존성을 극도로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SK브로드밴드 직원이 24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SD-WAN SUMMIT 2019’ 컨퍼런스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제공]
SK브로드밴드 직원이 24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SD-WAN SUMMIT 2019’ 컨퍼런스에서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제공]

이와 함께 SDN(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를 운영 및 관리하는 기술)을 응용해 다수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중앙에서 제어하고 비전문가도 쉽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SD-LAN 기술도 함께 선보였다.

SK브로드밴드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추진 중인 ‘지능형 초연결망 인프라 기반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공공기관 등에 우선적으로 시범 적용 중인 기술들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전세계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지능형 초연결망 인프라 기반조성 사업’은 갈수록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네트워크를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새로운 융복합 서비스를 공공기관 등에 우선 적용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SK텔레콤, 아토리서치,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리나라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서비스 개시에 활용된 관련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다. ▲5G WAN 기능을 담은 가상화 보안 솔루션 개발 및 시장 확대 ▲5G 스트리밍 VR(Virtual Reality) 기반 학교망 교육환경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SD-WAN SUMMIT 2019’는 신기술 분야인 SDN과 가상화 기술 관련 전문 컨퍼런스다. 전세계 주요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 및 보안 전문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SK텔레콤 및 국내 SDN/NFV(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각각의 네트워크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하는 기술) 전문기업인 아토리서치 등과 함께 순수 국내 개발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찬웅 SK브로드밴드 인프라부문장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우리나라의 앞선 5G 통신기술을 응용한 네트워크 서비스 모델과 차세대 네트워크 제어기술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국내 중소기업들과 함께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네트워크 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