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삼성 QLED TV는 퀀텀닷 필름 추가한 LCD TV에 불과”..."삼성TV는 해상도 8K 아니다"
상태바
LG전자 “삼성 QLED TV는 퀀텀닷 필름 추가한 LCD TV에 불과”..."삼성TV는 해상도 8K 아니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9.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레드TV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화소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완벽한 블랙 표현 가능"
"LCD TV는 백라이트에서 발산한 빛을 액정으로 조절하고 여러 개의 필름을 통과시키는 방식"

LG전자가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고 8K 해상도 및 올레드 관련 기술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 HE마케팅커뮤니케이션담당 이정석 상무 등이 참석했다.

앞서 LG전자는 이달초 IFA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 TV는) 픽셀 수로는 8K가 맞지만 해상도 기준으로는 8K가 아니다"라면서 이례적으로 삼성전자를 직접 거명하며 사실상 '선전포고'를 한 바 있다.

이번 설명회는 IFA에 이어 LG전자가 향후 글로벌 8K TV 시장 선점을 위한 공세의 지속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해상도 기준 : 화질선명도(CM)가 50% 넘어야 8K TV

LG전자가 설명한 8K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해상도(Resolution)는 사람의 눈으로 어느 정도 뚜렷하게 구분(resolve)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단순히 물리적인 화소 수가 아니라 시청자 관점에서 이를 실제로 구분할 수 있을 만큼 선명한가를 규정한 소비자 중심적 지표다.

LG전자가 OLED TV와 QLED TV 화질 비교를 하고 있다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 International Committee for Display Metrology)’의 표준규격(디스플레이표준평가법(IDMS; Information Display Measurements Standard))에 따르면, 해상도는 화소 수와 구분되어야 하고, 화소 수(Addressability)는 물론, 화질선명도(CM; Contrast Modulation) 요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ICDM은 2012년부터 모든 디스플레이에 대한 해상도 측정법으로 화질선명도를 활용하고 있다.

ICDM은 해상도를 판단하는 측정 기준으로 ‘화질선명도’ 값을 정의하고,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해상도 충족 조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화질선명도’가 50%는 넘어야 사람이 눈으로 직접 봤을 때 인접한 화소들을 구분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화질선명도’는 디스플레이가 흰색과 검은색을 대비해 얼마나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으로, 흰색과 검정색을 각각 명확하게 표현할수록 화질선명도 값이 커진다.

8K TV는 화소 수가 가로 7,680개, 세로 4,320개로 총 3,300만개 이상 화소 수는 물론, 화질선명도 50% 이상 이라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화질선명도가 50% 미만인 경우 화소 수가 8K에 해당하더라도 해상도는 8K라고 말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OLED TV와 QLED TV 기술 비교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제품들은 픽셀 수를 해상도와 동일시해서 표현해도 ‘화질선명도’가 50%가 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으나, 최근 출시된 몇몇 8K 제품들이 픽셀 개수와 해상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ICDM은 1962년 설립된 디스플레이 업계 최고 전문기구인 SID(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산하 위원회로, 디스플레이 관련 성능측정 및 방법 등에 대한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8K 올레드 TV와 8K LCD TV를 모두 출시한 LG전자를 비롯, 8K LCD TV를 출시한 삼성전자, 샤프 등 지금까지 8K TV를 출시한 주요 TV 업체 등이 ICDM의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국제표준기구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도 ICDM의 해상도 측정방법과 동일하게 화질선명도를 명시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한국) 등 전세계 주요 국가의 표준기관에서도 화질선명도를 해상도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

“‘QLED TV’는 퀀텀닷 필름 추가한 LCD TV에 해당”

LG전자는 이번 설명회에서 올레드 TV를 분해해 LCD TV의 일종인 QLED TV(QD-LCD TV)와 전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임을 강조했다.

올레드(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LG전자 올레드 TV

올레드TV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화소 하나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완벽한 블랙 표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자연색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고, 시야각, 명암비 등이 우수하다. 현재 LG전자를 비롯한 전세계 15개 TV 업체가 올레드 TV를 판매하고 있다.

반면, LCD TV는 백라이트(Backlight)에서 발산한 빛을 액정으로 조절하고 여러 개의 필름을 통과시켜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이다.

LCD TV의 하나인 QLED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이다. 업계에서는 ‘QD-LCD(퀀텀닷 LCD) TV’라고 부르고 있다.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인 ‘양자점발광다이오드’와는 전혀 다르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후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의 용석우 상무가 참석한 가운데 '8K 화질 설명회'를 열고 LG측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