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대륙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맞는 진출전략 세워야" 
상태바
중국,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대륙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맞는 진출전략 세워야"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9.1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용수·전기료 한국보다 비싸고 내수시장은 중국 기업이 장악
무협, '중국의 사업환경 변화' 분석... "중국 진출전략 바꿔야"

중국이 변하고 있다. 한국뿐 아니라 많은 국가의 기업들에 매력적이었던 요소들이 사라지는 추세다. 

중국은 토지, 용수, 전기 등 주요 생산요소 비용이 한국보다 높고 내수시장도 토종 기업이 장악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 진입할 때는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이 16일 발표한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105개 도시의 평균 토지가격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5.8% 상승해 우리나라 수도권 및 광역시 평균 토지가격의 1.9배에 달했다. 

또, 중국 36개 도시의 평균 산업용수 가격은 연평균 4.2%씩 올라 우리나라 산업용수 가격의 2.4배나 된다. 산업용 전기료는 최근 가격을 인하했음에도 한국의 1.07배다.

중국 소비재 시장에서는 현지 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휴대폰은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기업 4개사가 71.6%, 전자레인지는 메이더와 갈란츠 2개사가 76.5%를 각각 점유하고 있다. 

뷰티용품과 자동차 분야에서는 외국 브랜드가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중국 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의 주요 소비재 시장은 대부분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이 장악하고 있고 수입산 비중은 미미하다”며 “중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도 제3국 수출보다는 현지의 소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니어쇼어링(Nearshoring)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심윤섭 연구위원은 “중국은 생산기지로서의 이점은 상실했지만 세계 최대 시장으로서의 입지는 더욱 굳어질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은 차별화와 타깃 시장 집중, 현지 기업 전략적 협력 등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감안한 사업전략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 한국무역협회]
[자료 한국무역협회]
[자료 한국무역협회 재인용]
[자료 한국무역협회 재인용]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