泰, 中상륙강습함 구매키로...美로 부터는 지난 3월 장갑차 대량 구매 계약한 바 있어
상태바
泰, 中상륙강습함 구매키로...美로 부터는 지난 3월 장갑차 대량 구매 계약한 바 있어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1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해군, 중국산 상륙강습함 구매 계약 체결...2380억원 규모
-지난 3월 美서 스트라이커 장갑차 70대 구매계약 체결 후 다시 중국과 무기거래

태국 해군이 중국산 상륙강습함(LPD)을 들여오기로 했다고 태국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일간 방콕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태국 해군은 최근 중국 국영 '중국선박중공업그룹(CSIC)'과 61억 바트(한화 약 2380억원)규모의 LPD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건조에는 3년이 걸릴 전망이다.

이와 관련, UPI 통신은 CSIC가 071E형 상륙강습함을 수출용으로 건조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UPI는 지난 2007년부터 중국 해군이 운용 중인 071E형 상륙강습함 선박의 길이가 213m이며 800명의 인원과 차량, 상륙정 그리고 헬리콥터 등을 함께 탑재할 수 있다고 전했다.

루차이 루딧 태국 해군참모총장은 이번 LPD 구매가 현재 CSIC에서 건조 중인 위안급 S26T 잠수함과 협동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계약이 중국제 잠수함의 추가 구매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은 전통적으로 미국과 안보 동맹국 관계를 맺어왔지만, 중국과도 공군과 해군 훈련을 같이하는 등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F-16 전투기나 블랙호크 헬기 같은 주요 무기를 미국으로부터 구매해 왔던 태국은 2014년 쿠데타로 군부가 집권한 이후 미국이 무기판매를 거부하자 구매처를 중국으로 돌렸다.

2016년 중국산 탱크 28대, 2017년 중국산 잠수함 한 척에 이어 올 초 중국산 탱크 14대를 추가로 구매키로 한 바 있다.

다만 지난 3월 민정 이양을 위한 총선을 통해 쁘라윳 2기 내각이 출범하고 미국과 관계 개선이 이뤄져 미국산 스트라이커 장갑차를 연말까지 70대 들여오기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영국해군이 운용중인 상륙강습함
영국해군이 운용중인 상륙강습함[EPA=연합]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