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저탄소사회 실천 방안」에 관한 심포지엄
상태바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저탄소사회 실천 방안」에 관한 심포지엄
  • 조원영
  • 승인 2016.04.2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이사장 한덕수, 前 국무총리)가 20일 서울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환경부/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재)기후변화센터, 한국환경공단과 공동으로 제8회 기후변화주간을 맞아 지구의 날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저탄소사회 실천 방안」에 관한 이 날 심포지엄은 가정, 수송, 상업, 건물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비산업 부문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심포지엄은 세션별로 「신기후체제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과 「저탄소사회 구현을 위한 지자체 및 시민사회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각 세션에는 전의찬 세종대학교 교수와 김정인 중앙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했다.

첫 번째 세션의 발제자로 참여한 조용성 고려대학교 교수는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30%)를 달성하려면 건물과 수송 부문에서 8천만톤의 온실가스 감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산업계의 감축량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고 강조하며, “수송과 건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저해하는 다양한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소가격제를 고려해 볼 수 있고, 제대로 된 탄소가격제는 GDP의 3%에 해당하는 환경편익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득종 한국환경공단 기후변화대응처장은 “비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은 다른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며, 산업 부문 보다 감축잠재량이 많고 비용 대비 감축효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지자체 감축수단의 72%가 비산업 부문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자체가 비산업 감축정책의 주체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장종옥 인천시 녹색기후정책관실 기후변화대응팀장은 ‘도시는 기후변화 원인의 제공자이자 피해지역이지만, 해법 역시 제공할 수 있다’는 인천시장이 말을 인용하며, “글로벌 녹색수도를 지향하는 인천시는2016년을 온실가스 감축 원년의 해로 하여 2030년BAU 대비 25.9%를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저에너지형 녹색건축 확대,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확대, 자원 및 에너지 이용 효율화 등 인천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추진사례를 소개했다.

이충국 (재)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탄소배출권사업단장은 “2020년 BAU대비 건물 부문의 감축목표량이 4천 5백만톤에 이르는데 배출권거래제의 커버율은 5%에 불과할 뿐”이라며, “건물 부문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식의 상쇄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건물부문의 가장 큰 문제는 MRV가 어렵다는 것인데, 이는 모니터링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특히 100톤 미만의 극소규모 감축사업의 경우에는 행정비용 보다 낮은 인증실적 수익발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MRV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 김소희 (재)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해외 민관협력 사례로 리마-파리 행동의제(Lima-Paris Action Agenda) 출범, 이클레이의 5개년 비전,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지역사회 에너지 자립 지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등을 소개하며, “해외의 우수 사례를 국내 실정에 맞는 맞춤형 제도로 도입하여 성공적인 민관협력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되게 한다면 우리의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정수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사무총장은 2014년부터 추진해 온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범국민 실천운동을 통한 저탄소생활 실천 사례를 소개하며, “교통, 냉난방, 전기, 자원 4개 분야에서 개발해 놓은 수칙만 잘 지켜도 1인당 연간 약 2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가 서약적 의미가 컸다면 금년부터는 진단 컨설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량을 계량화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동혁 이마트 CSR팀 과장은 “이마트는 고객과 맞닿은 유통업의 특성과 시장 선도적 위치를 활용하여, 최초의 종이 전단지 폐지, 녹색제품 코너 설치, 친환경 영수증 도입 등 업계를 선도하는 친환경 경영을 실천해왔다”고 소개했습니다.

신승호 쏘카 마케팅본부장은 “차량의 90%가 주차되어 있고 도로 위 차량의 80%가 1인 운전자”라며, “카쉐어링은 가계 경제의 부담을 완화하고 대기환경 영향을 저감하며 교통복지를 개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공유차량 1대는 자가용 15대의 대체 효과가 있다”며, “저렴한 비용의 이동 솔루션이며, 택시나 대중교통이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