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앤뉴,공군 서산 비행단내 스마트폰 활용한 '출입보안 시스템'구축
상태바
펀앤뉴,공군 서산 비행단내 스마트폰 활용한 '출입보안 시스템'구축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1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앤뉴,스마트폰 활용한 '출입보안 시스템'구축...軍 보안강화에 기여

IT솔루션 전문 기업 펀앤뉴(대표 이진영)는 11일 공군 서산 스마트 비행단에 간부, 상주직원, 병사, 방문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녹음기, 와이파이, 테더링 기능을 차단하는 MDM 시스템 시범 사업을 구축, 진행했다고 밝혔다.

2018년 경쟁 입찰 공고를 통해 진행된 이 사업은 올해 2월 정식 오픈 후 지난 7개월 간 서산 비행단의 모든 방문자들과 간부, 상주직원, 병사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보안 시스템을 적용해 군 보안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MDM시스템은 서산 비행단 방문자에게 정해진 배포 사이트를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의 기능 제어 실행 후 ‘화면 캡쳐’ 방지를 위해 동적 이미지로 구성된 제어 활성화 화면을 부대 관리자에게 확인 후 출입한다.

방문 종료 후에는 공군 비행단 외부에 위치한 전용 QR 리더기를 통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출력되는 동적QR 신호를 인식하면 제어 해제 푸시 신호가 전송되어 제어 해제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삭제를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진 또는 기타 다른 사유로 제어 해제를 진행하지 못한 사용자의 경우 비행단 외부에서 어플의 외부 확인 기능을 통해 GPS 신호 확인 후 외부임이 확인해 제어 해제 및 삭제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

간부와 상주 직원의 경우 RFID 출입 카드와 연계되어 출입 시 카드 태깅하면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돼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푸시 신호를 보내 스마트폰의 기능을 잠금 또는 해제된다.

현재 이 시스템은 공군 스마트 비행단 내부 병사들에게도 적용돼 최근 스마트폰 사용이 허가된 병사들이 비행단 내부에서 카메라와 녹음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운영된다.

펀앤뉴 관계자는“서비스 개통 이후 7개월간 병영방문자와 군 장병들이 손쉽게 군 보안을 유지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다. 스마트폰 활용자 증가로 인한 군사기밀 유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MDM 어플 초기 화면[펀앤뉴]
MDM 어플 작동 화면[펀앤뉴]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