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美국무장관,"모든 국가는 자기 방어권 가져...北비핵화하면 안전보장할 것"
상태바
폼페이오 美국무장관,"모든 국가는 자기 방어권 가져...北비핵화하면 안전보장할 것"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0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자위권'언급...'체제보장'메세지 보내... 북미협상 재개되나
-폼페이오,"北문제 가능한 빠른 해결 원해"약속이행 거듭 촉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AFP=연합]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모든 국가는 자위권을 갖는다"며 "비핵화 시 북한에 안전 보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20일 한미연합 군사훈련 종료 후에도 북미 간 실무협상에 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의 '자위권'을 인정하는 메시지를 통해 비핵화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는 미국이 그동안 비핵화에 대한 상응 조치로 언급돼 온 체제 안전 보장에 대한 내용으로, 같은 날 북미 실무협상의 美측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도 미시간대 강연에서 북한의 경제 발전 및 안전보장 등 비핵화 결단으로 북한이 얻게 될 '밝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거듭 제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주리주 및 캔자스주의 지역 라디오방송들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수십 년 동안 추진해온 핵무장 체제는 그들이 믿는 것과 달리 북한에 안전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며 北의 안전보장은 핵무기가 아니라 미국 및 세계와 비핵화에 대한 합의가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모든 국가는 스스로를 방어할 권리를 갖는다"며 '자위권'에 대해 언급한 뒤 "우리는 경제적 기회와 함께 북한 주민에 대한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다"면서 "그것이 우리의 임무이며, 우리는 대단히 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위권'과 '자주권'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 등의 명분으로 주장해왔다는 점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의 의도가 더욱 주목된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7월 21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실천한다면 이에 대한 상응 조치로 일련의 체제 보장 조치를 할 수 있다면서 '불가침 약속'을 말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교착 상태인 비핵화 협상과 관련, "우리는 북한이 변함없이 협상에 전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들이 여전히 외교적 해법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그것이 세계를 위해 옳다고 믿기 때문에 그것을 독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를 크게 우려하지 않는 것 같다. 얼마나 우려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통령의 임무를 기억하라"며 트럼프 행정부 초기 북한은 "미국이 바로잡아야 할 행동을 하고 있었다"며, 이에 "우리는 국제적 연합 구축에 착수했고 성공적으로 그것을 해냈다"며 대북 제재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조체제를 거론했다.

이어 "우리는 전 세계가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재에 동참하도록 했다"며 "미국 국민에 대한 핵 위험을 줄이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관련 조치들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세 차례 만난 사실을 언급, "이는 매우 중요하다. 김 위원장이 약속들을 했기 때문"이라며 "그는 비핵화를 하겠다고 약속했고, 우리는 북한 주민을 위한 밝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핵 위협을 줄일 뿐 아니라 북한에 안전과 평화, 번영을 보장해준다는 측면에서,  또한 미국과 전 세계 모두를 위한 협상타결을 위해 북한 팀과 협력하는데 매우 전념하고 있다"고 협상 의지를 거듭 밝혔다.

이어 "이것은 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장애물이 있으리라는 것도 알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위원장과 그의 팀이 지난해 여름 싱가포르에서 한 약속들을 이행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한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한 시한을 묻는 질문에 "그것이 북한이든 아프가니스탄 관련이든 가급적 빠른 해결을 원한다"며 "명백히 할 수 있는 한 빨리하길 원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