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제시카 현대자동차 업사이클링 패션 무대 데뷔...제시카 파커 “폐기물, 의상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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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제시카 현대자동차 업사이클링 패션 무대 데뷔...제시카 파커 “폐기물, 의상 재탄생"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9.08 10: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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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브랜드와 협업해 폐기된 車시트가죽 업사이클링한 의상 소규모 콜렉션서 공개


- 사라 제시카 파커 등 헐리우드 스타와 밀레니얼 대표 패션 인플루언서 300여 명 참석

-‘버려진 소재에 새로운 삶 부여하자’는 철학아래‘자연과의 조화’콘셉트로 제작

- 자동차와 패션의 협업 통해 지속가능성의 중요성과 업사이클링 트렌드 전세계 전파

- 다음달 중국 베이징서도 중국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두번째 업사이클링 의상 공개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경제와 패션의 중심지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폐기되는 자동차 가죽시트를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의상을 공개하고, 글로벌 인플루언서들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업사이클링(up-cycling)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뜻한다.

패션모델들이 재활용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생섬유로 만든 업사이클링 티셔츠와 자동차 에어백으로 만든 토트백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는 지난 6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맨해튼 퍼블릭 호텔에서 ‘리스타일(Re:Style)’이라는 이름의 소규모 콜렉션을 열고, 뉴욕 기반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함께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 15벌을 선보였다.

‘리스타일(Re:Style)’은 최근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자동차와 패션의 이색 협업을 통해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전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행사 명칭은 ‘다시 사용하고, 다시 생각하는, 새로운 스타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 유명 드라마 섹스앤더시티의 주인공 ‘사라 제시카 파커(Sarah Jessica Parker)’가 현대자동차 업사이클링 의상을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이 날 행사는 전세계 패션업계 종사자와 미디어들이 몰려드는 2020 봄∙여름 뉴욕 패션위크 첫날에 개최돼, 미국 헐리우드 배우와 TV스타 등의 유명 연예인을 비롯해 밀레니얼 세대를 대표하는 패션 및 라이프 스타일 분야 인플루언서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미국 유명 드라마 섹스앤더시티의 주인공 ‘사라 제시카 파커(Sarah Jessica Parker)’와 헐리우드의 떠오르는 신예배우 ‘로언 블랜처드(Rowan Blanchard)’, 전(前) 비욘세 스타일리스트 ‘타이 헌터(Ty Hunter)’ 등이 행사장을 찾았다.

패션모델들이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패션모델들이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의 대표 디자이너 마리아 코르네호는 “패션산업에서도 폐기되는 직물과 소재가 큰 이슈”라며 “자동차 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문제를 패션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현대자동차의 모습을 보면서 매우 혁신적인 회사라고 생각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 날 콜렉션을 위해 현대차는 지난 5월부터 미국 뉴욕에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협업해 의상을 제작했으며, 폐기되는 자동차 시트가죽은 부품 그룹사 ‘현대트랜시스’로부터 공급받았다.

이날 공개한 의상은 ‘버려지는 소재에 새로운 삶(Life Cycle)을 부여하자’라는 철학아래,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과의 조화’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패션모델들이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특히 자동차 시트에 주요 사용되는 블랙, 다크 베이지, 화이트 컬러는 자갈과 모래, 눈 등 지구 본연의 색에 가깝기 때문에 이를 의상의 핵심 컬러로 사용해 친환경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또한 도발적인 점프 수트와 데님과 가죽을 믹스매치된 재킷, 심플한 스타일의 원피스 등 현대자동차 브랜드를 느낄 수 있도록 역동적이면서 모던한 이미지를 의상에 담았다.

여기에 ‘마리아 코르네호’ 특유의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감각이 더해져 단순히 폐소재의 재활용 차원을 넘은 완전히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콜라보레이션(협업) 의상 외에도 재활용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생섬유로 만든 업사이클링 티셔츠와 자동차 에어백으로 만든 토트백도 함께 공개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재생섬유 티셔츠에는 ‘Saving the planet in style(스타일 있는 지구 보호)’라는 친환경 메시지를 담았으며, 추후 ‘제로+마리아 코르네호’ 매장 및 홈페이지를 통해 한정판으로 판매한 후 수익금은 글로벌 환경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패션모델들이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패션모델들이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제로+마리아 코르네호’는 브랜드 설립 때부터 친환경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해온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로, 식물성 염료와 자연 친화적인 실크 등 화학제품 대신 지속 가능한 재료를 의상제작에 사용하는 등 생태계 보존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한편 현대차는 미국 뉴욕에 이어 다음달 중국패션위크(10/25~11/2) 기간 중에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중국 친환경 패션 브랜드 ‘리클로딩 뱅크(Reclothing Bank)’와 협업해 두 번째 ‘리스타일(Re:Style)’을 개최할 예정이다. 

 

[참고] 제로+마리아 코르네호(ZERO+Maria Cornejo) 

미국 뉴욕 기반의 하이엔드 패션브랜드. 대표 디자이너 ‘마리아 코르네호’는 2003년부터 미국 패션디자이너 협회(CFDA, Council of Fashion Designers of America) 회원이며, 2013년부터는 CFDA의 지속가능 위원회 창립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음. 2016년 S/S 콜렉션에서는 폐기되는 캐시미어 실을 사용한 친환경 캐시미어 니트와 식물에서 추출한 염색료를 사용한 가죽 의류 등을 선보여 뉴욕 패션 업계에서 친환경 디자이너로 인정을 받고 있음.

또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는 미셸 오바마, 틸다 스윈튼, 앤 해서웨이 등의 해외 유명 셀러브리티가 즐겨 입는 브랜드로 유명함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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