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국방, "지소미아, 실시간 군사적 효용가치 없어"..."지소미아 종료,박수칠 나라는 북·중·러"...이 총리,"부적절한 답변"질책
상태바
鄭 국방, "지소미아, 실시간 군사적 효용가치 없어"..."지소미아 종료,박수칠 나라는 북·중·러"...이 총리,"부적절한 답변"질책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0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경두 장관, 국회 예결위서 "지소미아, 실시간 군사적 효용가치는 없어""밝혀..." 지소미아 종료, 한미동맹 관련 국민들 우려 있는 것 안다"언급
-정 장관,"지소미아 종료 기뻐할 나라는 북·중·러"...이낙연 총리,"부적절한 답변"질책
국회에서 답변중인 정경두 국방부장관
국회에서 답변중인 정경두 국방부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5일 정부가 지난달 22일 종료 결정을 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해 "실시간 군사적 효용 가치는 없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지소미아에 따른 한일 간 정보교류는 어떠한 군사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게 아니라 나중에 이뤄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소미아는 대한민국에 유리한 부분도 있고 일본이 유리한 측면도 있다"며 "다만 우리 국민들은 한미동맹 내에서 지소미아 종료가 갖는 전략적 가치나 상징성 측면에서 많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지소미아 종료 후 북한의 도발이 있으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자유한국당 김석기 의원의 질문에 "한미 정보당국 간 정보공유가 실시간으로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최근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도 정보공유 체계에 대해 이상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고 우리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정 장관은 "지소미아 종료로 제일 기뻐하고 박수칠 나라는 어디냐"는 김석기 의원의 질의에 "북한이나 중국이나 러시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해 논란을 빚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 장관의 답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한국당 김성원 의원의 질문에 "부적절한 답변이라고 느꼈다. 그 이유를 함부로 재단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잘못된 답변이었다"며 질책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