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장관,"유엔사, '전작권 전환' 관련 보도는 사실과 달라"
상태바
정경두 장관,"유엔사, '전작권 전환' 관련 보도는 사실과 달라"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0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 장관,국회 국방위서 김종대 의원 "미국이 유엔사 재강화 우려"지적에..."사실과 다른 내용 상당히 많아"답변
4일 국회서 답변하는 정경두 국방부장관
4일 국회서 답변하는 정경두 국방부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4일 미국이 한국으로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맞물려 유엔군사령부의 역할을 강화하려 한다는 보도와 관련 "상당히 사실과는 다른 내용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국의 유엔사 재강화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지적에 "언론에 나오고 있는 부분들은 추측성 기사들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유엔사는 기본적으로 정전협정을 관리해나가는 임무, 역할, 기능이 있고, 또 실제 전시상황에서는 전력 제공국의 역할을 한다"며 "그것과 관련해 우리가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인 임무와 역할에 맞는 유엔사 위상이 제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미국 측이 현재 유엔군사령부의 부사령관 등 핵심 참모를 다국적으로 편성하는 등 유엔사 실질적 역할을 강화해 '전작권 전환' 이후에도 한반도에서 유엔사령관을 미군이 맡게 되므로 '사실상의 지휘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