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애경·미래에셋·KCGI 등 5파전...HDC현대산업개발 막판 참여 이유는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 애경·미래에셋·KCGI 등 5파전...HDC현대산업개발 막판 참여 이유는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09.0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비입찰 결과 총 5곳 인수의향서 제출... KCGI 비롯한 사모펀드 3곳도 발 담궈
- 애경, 제주항공과의 시너지 노려... HDC현대산업개발, 사업 다각화 및 그룹 확장 기회
- SK·CJ·한화·GS "입찰 참여 안해"... 일각서 "본입찰 참여 가능성 있어" 관측도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예비입찰에 애경그룹과 미래에셋·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외에 KCGI를 비롯한 사모펀드 3곳이 참여해 '5파전' 양상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결정 당시의 흥행 기대에는 못 미치지만, 불안한 재무구조와 최근 항공업이 전반적인 위기인 것을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 증권은 3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을 잠재투자자에게 이전한다.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먼저 애경그룹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입찰 참여를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예비입찰 마감 전까지 서류를 제출하겠다"고 했다.

애경은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인 제주공항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매각건이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3개 항공사가 '통매각'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애경이 이를 모두 가져올 경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그룹도 아시아나 인수전 참여를 공식화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이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HDC현대산업개발로서는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현재 그룹이 보유한 면세점과 호텔사업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HDC그룹은 최근 강원 오크밸리 운영사인 한솔개발 인수를 완료하고 HDC리조트로 사명을 변경하는 등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항공·물류 쪽은 경험이 없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그룹 확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KCGI도 아시아나 예비입찰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KCGI는 한진칼 2대 주주다. 다만, KCGI는 FI로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어떤 기업을 SI로 삼아 컨소시엄을 구성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KCGI 강성부 대표는 "상세한 컨소시엄 구성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며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서 남다른 아이디어로 항공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자 한다"고 말했다.

SK·CJ·한화·GS 등 주요 대기업이 아시아나 인수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으나 이들은 인수전에 뛰어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금호산업과 CS증권 측이 입찰 참여 기업을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인수전에 참가한 기업이 있을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SK, CJ 등 대기업들이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고도 본입찰에는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매각 상황을 주시하다가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구주 인수대금 4500억원 상당과 신주 발행액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고려해 1조원 이상의 인수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에어서울, 에어부산, 아시아나 등 6개 자회사까지 통매각하므로 매각 가격은 1조5천억원 안팎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인수전 성공이 해당 기업에게 어떻게 작용할지는 의견이 양분된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으로써 매력적인 매물이지만, 당장 2분기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총 9조5988억원 규모로 새 주인이 자금을 투입하더라도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한 상황.

아시아나 보유 항공기 86대 중 12대를 제외한 대부분이 리스 항공기여서 재무적인 압박이 심한 구조라는 지적도 있다.

금호산업과 CS증권은 한달가량 실사를 거쳐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선정과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매각 작업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