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논쟁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올 추석에도 논란 촉발
상태바
해묵은 논쟁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올 추석에도 논란 촉발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8.3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추석 직전 의무휴업일을 추석 당일로 변경 요청
시민단체, “의무휴업일 취지 훼손하는 유통재벌의 꼼수” 비판
인구 120만 수원시, 노조 반발에 의무휴업일 변경 무산 ‘해프닝’
추석을 맞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을 놓고 또 다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음.
추석을 맞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을 놓고 또 다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계없음.

 

대형마트의 영업실적이 계속 하락하는 가운데 추석 명절을 직전 일요일인 9월 8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추석 당일인 13일로 변경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어 시민단체 등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대형마트 3사는 추석 직전 의무휴업일인 일요일(9월 8일)을 추석 당일(9월 13일)로 변경해 달라는 내용으로 최근 전국 189개 지방자치단체에 공문을 발송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도 지난 9일 지자체에 공문을 보내 추석을 맞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변경할 경우 이를 조속히 결정하고 소비자에 공지해 혼란을 막아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산업부의 입장은 사실상 의무휴업일 변경을 허가하라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지자체들은 추석 직전 일요일 의무휴업일을 추석 당일로 변경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서울 등 특별·광역시는 아직 변경을 결정하지 않았지만, 기초단체에서는 변경 움직임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와 자영업자들을 중심으로 의무휴업일 변경에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의무휴업일 관련 해묵은 논쟁이 이번 추석에도 재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8일 인구 120만명으로 기초단체 중 가장 인구가 많은 수원시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추석당일로 변경한다고 결정하자, 민주노총과 시민단체가 29일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수원시청을 항의 방문해 농성을 진행했다.

결국 수원시는 30일 휴무변경 고시를 공식 철회하고, 기존 휴무로 재변경 고시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이런 충돌은 다른 지자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얼마나 많은 지자체가 추석 전 의무휴업일을 변경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30일 경제민주화네트워크와 민주노총 등은 “유통 대기업이 제대로 된 영업이 어려운 명절 당일 휴무와 의무휴업일을 거래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하며, “정부와 지자체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취지대로 의무휴업일 변경이 아니라, 추석 당일 정기휴무를 권고해 유통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가족과 함께 명절을 함께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들은 쇼핑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의무휴업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다수다. 한 소비자는 “추석 전 일요일에 카트도 없고, 주차도 불편한 전통시장에서 명절 준비를 하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 일인지를 아느냐”고 반문하고, “대형마트 영업 부진이 심각한데 이를 해소할 방안은 없이, 더욱 압박만 하는 정책은 지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소비자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시행 이후 전통시장의 매출이 비약적으로 높아졌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면서 “정작 대세가 되고 있는 온라인쇼핑은 놓아 두고 만만한 대형마트만 단속해 소비자 불편만 높이고 있는 악법”이라며 의무휴업 폐지를 주장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