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특허수 SK이노보다 '14배 이상' 많아... 면밀한 검토 후 소송 제기한 건지 의문"
상태바
LG화학 "특허수 SK이노보다 '14배 이상' 많아... 면밀한 검토 후 소송 제기한 건지 의문"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8.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SK이노 30일 오전 'LG화학이 특허 침해했다'는 주장에 반박
"연구개발비만 보더라도 LG화학은 전지분야만 3000억원, SK이노 2300억원"
LG화학, SK이노 '그간 원만한 해결 위해 다양한 노력 했다' 주장에 반박
"SK이노로부터 공식적인 대화 제의 없어... 우리도 특허 침해 소송 제기 검토"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의 'LG화학이 이차전지 사업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주장을 일축했다. 

LG화학이 "(자사의) 특허건수는 1만6685건인데 반해 SK이노베이션은 1135건으로 양사 간 14배 이상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SK이노베이션이 면밀한 검토를 통해 사안의 본질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번 소송을 제기한 것인지 매우 의문시된다"고 30일 오후 밝혔다. 

이날 오전 SK이노베이션이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등 이차전지 사업의 특허를 침해했다며 LG화학과 LG전자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연방법원에 제소한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LG화학은 또, "연구개발비만 보더라도 LG화학은 지난해 전지분야에만 3000억원 이상을 투자했으나, 경쟁사는 2300억원에 불과한 수준으로, 양사의 연구개발 투자 규모도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두 배터리업체 간의 '특허 침해' 공방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이번엔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LG전자를 미국서 제소했다. [자료 연합뉴스]
국내 두 배터리업체 간의 공방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이번엔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과 LG전자를 '특허 침해'로 미국서 제소했다. [자료 연합뉴스]

◆ LG화학, "영업비밀 침해 비롯 특허 침해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 검토할 것"

앞서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을 영업비밀 침해로 ITC에 제소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 연구원들을 영업하며 공공연히 LG화학의 배터리 기술 등을 요구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번에 SK이노베이션이 역으로 LG화학을 '특허 침해'로 ITC에 제소하자, LG화학은 똑같이 특허 침해로 SK이노베이션을 ITC에 제소할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그간 여러 상황을 고려해 ITC 영업비밀 침해 소송 제기 이외에 경쟁사를 대상으로 한 자사의 특허권 주장을 자제해 왔다"며 "이번 특허 침해 제소와 같은 본질을 호도하는 경쟁사의 행위가 계속된다면, 경쟁사가 제기한 소송이 근거 없음을 밝히는 걸 넘어, 자사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더 이상 묵과하지 않고 조만간 법적 조치까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 LG화학, "ITC 조사에 SK이노베이션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 중... 정정당당한 자세로 임해주기 바라"

아울러 LG화학은 영업비밀 침해 여부를 조사 중인 ITC에 SK이노베이션이 비협조적이라고 비판했다. 

LG화학은 "현재 진행 중인 ITC 소송과 관련해 LG화학 이직자들이 반출해간 기술자료를 ITC 절차에 따라 당연히 제출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거나 지연시키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SK이노베이션이 성실하고 정정당당한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30일 오전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LG전자를 이차전지 사업 관련한 특허 침해 이유로 ITC와 미 연방법원에 제소한다고 밝히며 "소송 사태를 대승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책임 있는 대기업의 역할이라 판단해 다양한 노력을 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LG화학이 대화 제의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LG화학은 30일 오후 발표한 입장문 서두에서 "우선 LG화학은 그간 경쟁사로부터 공식적이고 직접적인 대화 제의를 받아본 적 없다"고 설명했다. 

그간 LG화학 내부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소위 말해 '언론 플레이'를 지나치게 한다는 불만 섞이 목소리가 오갔었다. 

이하 LG화학의 입장문 전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간의 배터리 기술을 둘러싼 공방전이 더 첨예해지는 모양새다. 

[ SK이노베이션 특허 침해 제소 관련 LG화학 입장 ]

LG화학은 자사가 정당한 권리 보호를 위해 제기한 ITC 소송이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 중인 가운데, 경쟁사에서 소송에 대한 불안감 및 국면 전환을 노리고 불필요한 특허 침해 제소를 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우선 LG화학은 그 동안 경쟁사로부터 공식적이고 직접적인 대화제의를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만약 경쟁사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한편, 이에 따른 보상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할 의사가 있다면 언제든지 대화에 응할 것임을 밝힙니다. 

양사 특허 수 14배 이상 격차, 본질 제대로 인지하고 소송 제기한 것인지 의문

LG화학은 1990년대 초반부터 2차전지 분야에서 막대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독자적인 혁신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특허를 보유한 것으로 국내외에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LG화학의 특허건수는 16,685건인데 반해 경쟁사는 1,135건으로 (‘19년 3월 31일, 국제특허분류 H01M관련 등록 및 공개기준) 양사간 14배 이상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경쟁사가 면밀한 검토를 통해 사안의 본질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번 소송을 제기한 것인지 매우 의문시됩니다.

또한, 연구개발비만 보더라도 LG화학은 지난해 1조원 이상을 투자했으나 (전지분야에만 3,000억원 이상), 경쟁사는 2,300억원(‘18년 사업보고서 기준)에 불과한 수준으로 양사의 연구개발 투자 규모도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영업비밀 침해 비롯 특허 침해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 검토할 것

LG화학은 그간 여러 상황을 고려해 ITC 영업비밀 침해소송 제기 이외에 경쟁사를 대상으로 한 자사의 특허권 주장은 자제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특허 침해 제소와 같은 본질을 호도하는 경쟁사의 행위가 계속된다면, 경쟁사가 제기한 소송이 근거 없음을 밝히는 것을 넘어, 자사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서도 더 이상 묵과하지 않고 조만간 법적 조치까지도 검토할 것입니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ITC소송과 관련하여 경쟁사는 LG화학 이직자들이 반출해간 기술자료를 ITC절차에 따라 당연히 제출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거나 지연시키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경쟁사가 성실하고 정정당당한 자세로 임해주기를 바랍니다. 

30여년 동안 막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축적한 핵심기술과 지식재산권 보호하는 것이 진정한 글로벌 소재 기업 육성하는 지름길

LG화학은 30여년간 막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축적한 핵심기술과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고자 합니다. 

오랜 기간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배터리 업체가 된 LG화학과 같은 기업들의 핵심기술과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글로벌 소재 기업을 육성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후발업체가 손쉽게 경쟁사의 핵심기술 및 영업비밀을 활용하는 것이 용인된다면, 그 어떠한 기업도 미래를 위한 투자에 나서지 않을 것이며 이는 곧 산업 생태계 및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