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 '문 대통령 비하' 스티커 판매하다 한국 네티즌 신고로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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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 '문 대통령 비하' 스티커 판매하다 한국 네티즌 신고로 '삭제'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8.29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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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대통령 비하 그림에 일본 극우세력 주장 담은 메신저 스티커 전 세계에 판매

국가폄훼·정치내용 금지 등 자체 규정에도 버젓이 등록…라인측 "경위 확인 중"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을 담은 온라인 콘텐츠를 판매하다가 긴급히 삭제하는 일이 발생했다. 

29일 IT업계에 따르면 라인은 28일 오후 9시 자사 온라인 스토어에서 'Stamps of Mr. Moon(미스터 문의 도장)'이라는 메신저용 스티커를 등록했다.

이 스티커를 발견한 국내 네티즌들이 신고에 나서자 라인측은 28일 저녁 10시께 삭제했다. 

이 스티커의 국내 판매 가격은 1천200원이다. 

해당 스티커는 문 대통령의 사진을 기괴하게 변형해놓은 그림과 함께 '약속? 뭐라고?', '그 말이 뭐였더라?', '파기!', '네가 나쁜 거야!' 등의 일본어 말풍선을 달아놓았다.

라인 스토어 에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 비하 스티커 캡쳐

'미네오 마인'이라는 일본 작가가 올린 이 스티커는 최근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위안부 합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을 놓고 빚어진 한일 갈등 국면에서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라인 측은 "심사 과정에서 해당 콘텐츠가 걸러지지 못했다"며 "현재 자세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스티커 검수 프로세스를 엄중히 감사하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라인은 일본·대만·태국·한국 등 글로벌 이용자 수가 1억6천400만명에 달하는 메신저다. 라인 스토어도 이들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다. 

라인은 자체 검토 절차를 통과한 스티커만 자사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스티커는 가이드라인의 여러 부분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회사 승인을 받고 버젓이 등록돼 판매된 경위에 의문이 제기된다.

라인의 스티커 검토 가이드라인은 '특정 국적 소유자,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경우', '정치적 이미지나 선거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등을 금지 사례로 명시하고 있다. 

라인은 네이버가 지분 72.64%를 보유한 자회사다. 일본 메신저 시장을 장악한 라인을 필두로 최근에는 인터넷 은행·증권 등 사업에 진출하면서 모회사인 네이버로부터 수천억원대의 막대한 투자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자회사 '라인 플러스'를 통해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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