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은 50.8% 차지...'압도적'
- 갤럭시 하라주쿠...세계 쇼케이스 중 최대 규모
삼성전자가 6년 만에 스마트폰 일본 시장 점유율 최고치를 기록했다.
2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6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9.8%를 기록했다. 애플(50.8%)에 이은 2위다.
일본 기업인 샤프(7.2%)와 소니(7.0%)는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샤프는 작년 동기(5.1%) 대비 2.1%P 올랐고, 소니는 10.3%에서 3.3%P 줄었다.
애플과 삼성전자는 작년 동기 점유율이 모두 소폭 올랐다. 지난해 2분기 애플 45.6%, 삼성전자 8.8%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6년 만에 역대 최고치다. 2013년 두 자릿수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6%대 이하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애플과 일본 브랜드에 밀려 2014년 5.6%, 2015년 4.3%, 2016년 3.4%로 점유율이 하락했다.
그러나 2017년부터 반등을 시작해 5.2%, 2018년 6.4%로 점유율이 오르는 추세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점유율 반등에 성공한 데는 갤럭시S10 호조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온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전 세계 갤럭시 쇼케이스 가운데 최대 규모인 '갤럭시 하라주쿠'를 개관하면서 현지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5G 서비스가 처음으로 본격 적용되는 '2020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내 5G 네트워크 사업 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동시에 갤럭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반등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7월에는 2020 도쿄 올림픽을 기념해 갤럭시S10 플러스 올림픽 에디션을 일본에 출시했다.
중국 화웨이는 작년 동기 5.9%(4위)에서 올해 2분기 3.3%(5위)로 점유율이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
일본 이통사 KDDIㆍ소프트뱅크ㆍNTT도코모는 지난 5월 “미국의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행정명령에 따른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화웨이의 신규 스마트폰 판매를 연기하기도 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