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서호전기와 손잡고 ‘스마트 항만’ 사업 진출...5G 항만 운영 실증 '세계최초'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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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서호전기와 손잡고 ‘스마트 항만’ 사업 진출...5G 항만 운영 실증 '세계최초' 진행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8.21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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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5G(5세대) 통신망 기반 크레인 원격 제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스마트 항만’은 크레인 원격제어 시스템을 통해 컨테이너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킨 항만 운영 체제를 일컫는다.

LG유플러스는 21일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사진은 국내 한 항만에서 사람이 직접 야적장 크레인(파란색)을 운용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21일 서호전기와 손잡고 ‘5G 스마트 항만’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5G 상용망에 기반한 스마트 항만 운영 실증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사진은 국내 한 항만에서 사람이 직접 야적장 크레인(파란색)을 운용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24시간 운영되는 일반 항만에서는 새로운 화물에 배정될 적재블록 예측 불가로 모든 크레인에 인력을 배치한다. 이 때문에 대기시간이 비효율적으로 길다.

스마트 항만은 5G 초저지연 영상전송 기술 기반으로 고정밀 컨테이너 원격 조종이 가능하다. 화물 하역 트래픽에 따라 시간대별 탄력적 크레인 운용을 할 수 있게 된다.

교대 근무를 위해 사람이 야적장까지 이동할 필요가 없어 안전사고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와 서호전기는 21일 오전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이 같은 ‘5G 스마트 항만’ 사업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나가는데 합의했다.

▲5G 통신을 활용한 국내외 항만 크레인 원격 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 구축 ▲항만 크레인 원격제어를 위한 5G 통신 기반 초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 마련 ▲스마트 항만 분야에서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기술 추가 협력 등에 관해 유기적인 협력에 나설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통해 5G 통신망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B2B 영역의 원격제어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더욱 역량을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서호전기는 국내외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차세대 크레인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실증 사업은 국내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진행한다. 우선 레일 없이 야드 블럭간 자유롭게 이동하는 ‘야적장 크레인’에 선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양사는 이번 실증을 한국전파진흥협회(RAPA)의 국책과제로 함께 진행해 기술 고도화 및 사업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월 독일 뮌헨바우머 전시회에서 두산인프라코어와 손잡고 5G 굴삭기 원격제어 기술을 선보였다. 지난해 말에는 LS엠트론과 5G 트랙터 원격제어 실증을 펼치기도 했다.

김승남 서호전기 대표이사는 “5G 상용망 솔루션을 통하여 광케이블 구축이 어려운 타이어 타입 야적장 크레인 및 야드 이송장비의 안정적 자동화 시스템이 가능하게 됐다”라며 “현재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동화 요구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고객의 요구에 맞는 5G 과금 서비스와 보안솔루션이 제공된다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 개척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기업5G사업담당 상무는 “5G 통신 서비스와 항만 크레인 자동화 솔루션에 전문성을 지닌 양사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스마트 항만 사업 모델을 기획했다”라며 “세계 최초로 5G 상용망에서 운영되는 항만 시스템인 만큼 사업의 양적·질적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호전기는 국내 1위, 글로벌 2위의 항만 크레인 무인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제조 업체다. 2000년대초 국내 최초로 부산항 신선대 터미널에 광케이블 기반 항만 크레인 무인 제어시스템을 도입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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