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황당한 사기극' 사과...협찬비 받아 국방부 속이고 무단 'DMZ 광고' 촬영
상태바
JTBC '황당한 사기극' 사과...협찬비 받아 국방부 속이고 무단 'DMZ 광고' 촬영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8.18 0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협찬 받아 창사 기획 다큐멘터리 'DMZ' 제작 전면 중단
JTBC 공식 사과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국방부와 해당 부대 장병,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
기아차 "국방부 허가 받은 줄 알았다"...향후 어떤 상응 조치 취할지 관심

JTBC가 비무장지대(DMZ)에서 무단으로 광고 촬영을 했다가 발각되는 '황당' 사건이 발생했다.

JTBC 창사기획 다큐멘터리 ‘DMZ’ 촬영분은 협찬사의 상업광고로 사용할 수 없다는 국방부 입장에 따라 JTBC가 제작을 전면 중단하고 사과했다. 

JTBC는 17일 공식입장을 내고 “제작진이 국방부와 의견 조율을 지속했으나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JTBC는 ‘DMZ’ 본편 제작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DMZ’은 JTBC의 첫 창사 기획 다큐멘터리로 준비돼 비무장지대 안팎에서 지난 4월부터 촬영됐다. 

JTBC의 창간 기획 다큐멘터리 'DMZ' 

기아자동차의 협찬을 받아 총 2부작으로 제작된 ‘DMZ’은 지난 15일 제작과정 등이 담긴 프롤로그 편이 방송됐다. 이어 본편은 올해 하반기에 방송될 예정이었다. 기아차로부터 받은 협찬 비용은 12억원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JTBC의 다큐멘터리 일부 장면이 기아차 신형 스포츠유틸리티(SUV) '모하비' 차량 광고에 사용될 계획이었다는 것이 문제가 됐다. 

이는 SBS가 16일 “JTBC가 군 허락 없이 최고 군사 보안 시설을 배경 삼아 광고를 만들었다”고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이날 SBS는 “광고 장면 중 민통선 이북에서 찍은 주행 장면은 보안훈령 위반”이라며 “특히 고성 GP를 비롯한 철책 장면은 군사시설보호법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국방부는 다큐멘터리 촬영용으로만 DMZ 촬영을 허락했고 ‘자동차 광고를 찍지 않겠다’는 서약서도 받았다. 

그런데 JTBC 측이 이를 어기고 15초짜리 광고를 제작해 영화관 등에서 상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JTBC는 본편 제작 중단을 결정함과 동시에 국방부와 시청자들에게 사과했다. 

JTBC는 “국방부의 입장과 달리 제작을 진행해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국방부와 해당 부대 장병,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드린다”며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책임이 있는 임직원에 대해서는 인사조치를 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촬영된 영상이 광고에 실리지 않도록 기아차와 협의하겠다”며 “앞으로 프로그램 제작에 더욱 신중을 기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뢰성이 생명인 방송사가 대기업에서 거액의 협찬비를 뜯어내  국가 안보 시설 지역에서 무단으로 상업용 광고 촬영을 했다는 것은 심각한 모럴 헤저드라는 비판을 받는다. 

한편, 기아차 측은 JTBC가 사전에 국방부의 허가를 받은 줄 알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기아차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주목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