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광복절 맞이해 개인 PC용 운영체제·오피스 프로그램 무료 배포
상태바
티맥스, 광복절 맞이해 개인 PC용 운영체제·오피스 프로그램 무료 배포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8.1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맥스OS’와 오피스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된다.

티맥스오에스는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이해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운영체제) HE(Home Edition)’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무료 제공한다.

티맥스의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OS다. 그간 B2B(기업 간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제공했지만, 회사 홈페이지에 B2C(고객 대상 판매) 대상 다운로드 센터를 오픈한다.

‘티맥스OS HE(Home Edition)’ 구동 화면. [티맥스 제공]
‘티맥스OS HE(Home Edition)’ 구동 화면. [티맥스 제공]

일반 사용자도 자유롭게 새로운 PC용 ‘티맥스OS HE’와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비영리목적을 가진 개인 사용자는 ‘T-Up 티맥스OS’나 ‘티맥스OS ISO(설치용 가상 이미지 파일)’를 내려 받아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하던 MS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병행해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MS 윈도 환경에서 ‘T-Up 티맥스OS’를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OS HE’를 단독으로 설치하고 싶은 사용자는 ‘티맥스OS ISO’ 파일을 내려 받으면 된다.

티맥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설명서와 FAQ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티맥스오에스는 ‘티맥스OS HE’와 함께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도 무료로 제공한다. ‘투워드(ToWord)’, ‘투포인트(ToPoint)’, ‘투셀(ToCell)’, ‘투메일(ToMail)’ 등으로 구성된 ‘투오피스’는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OS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카카오톡은 물론 리눅스를 지원하는 국내 주요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와 이미지 편집 툴 '김프(GIMP)' 등 유용한 리눅스 기반 앱 등도 이용할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향후에도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 리눅스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티맥스오에스 측은 “외산 제품이 독점하고 있는 OS 시장에 ‘티맥스OS HE’를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특히 문서 작업과 같은 학습 및 업무 목적으로 PC를 이용하는 학생과 직장인, 웹 서핑과 유튜브 동영상 시청 등의 활동을 주로 하는 사용자층에 최적화 돼있다”고 밝혔다.

티맥스OS는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그래픽 커널, 호환 레이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오피스 및 내장된 생산성 프로그램 등 대부분의 OS 주요 구성요소를 자체 개발했다. 기술종속성을 제거에 성공한 셈이다. 400여명의 기술 전문 인력을 토대로 기술지원 시스템도 구축했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용으로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B2B 사업의 동시 확대를 이룰 것”이라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및 관련 업계와의 협력을 주도하고 지속적으로 티맥스OS의 경쟁력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