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쉽지 않은'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설립 차질로 노사민정협의회 잠정 연기
상태바
'여전히 쉽지 않은' 광주형 일자리... 합작법인 설립 차질로 노사민정협의회 잠정 연기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8.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광주시청서 개최 예정된 노시민정협의회 잠정 연기 
'자동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 과정서 투자자 간 이견 발생한 것으로 전해져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기대를 모으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가 합작법인 설립 문제로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11일 광주시와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2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열기로 한 노사민정협의회(협의회)를 잠정 연기했다. 

이번 협의회는 노사 상생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노사 문제 등을 중재하고 해결하는 협의체다. 

주요 투자자 중 한 곳인 현대자동차의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 목소리를 낸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협의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난 1월30일 현대차의 투자 협약 이후 7개월 만에 열릴 예정이었던 이번 협의회는 합작법인 설립 문제로 연기됐다. 

광주시는 당초 7월 중엔 합작법인 설립을 마무리지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투자자별 내부 의사 결정이 늦어지고, 배당금 문제로 투자자 간 이견이 불거지면서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투자금 입금이 계속 미뤄졌다. 

또, 최근 '구미형 일자리'에 LG화학이 6000억원을 투자해 양극재 생산공장을 짓기로 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광주시의 사업 계획과 지원을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도 커지고 있다. 

구미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달리 기업(LG화학)이 100% 투자하는 사업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가 자기자본금의 21%인 483억원, 현대차가 19%인 437억원, 이어 광주은행과 농협, 산업은행, 지역기업, 자동차부품협력사 등 15개 안팎의 기관과 기업들이 투자하는 방식이다. 구미형 일자리보다 이해관계 조정이 복잡하다. 

더군다나, 국내 노조 가운데 가장 강성인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에 지속적으로 '불만' 가득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2021년 하반기에 공장이 가동되더라도 과연 안정적으로 꾸준히 유지되겠느냐는 모곳리가 계속 제기돼 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합작법인 추진 상황을 보고하려고 협의회를 열려고 했지만, 아직 법인 설립이 정리가 잘 안 돼 상황을 지켜보고 어느 정도 정리되면 다시 열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적정한 임금 수준의 자동차산업 분야의 일자리를 대규모 창출한다는 '광주형 일자리'는 지난 2014년부터 광주시가 추진해 왔다. 

그러다 지난해 현대차와 현대차 노조 간의 입장이 엇갈려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가, 지난 1월 광주시와 현대차가 자동차합작법인 설립을 협약하면서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현재로선 2021년 하반기 공장 가동을 목표로 연내 착공할 계획이다. 직접 고용은 1000여명, 연간생산능력은 10만대 규모다. 현대차의 경형 SUV가 생산될 예정. 

광주형 일자리의 총자본금은 5754억원으로, 이 가운데 광주시와 현대차 등의 투자자들이 출자하는 자기자본금은 2300억원여이다. 지난 6월 광주시는 "설립등기에 필요한 자기자본금 모집은 마무리단계"라고 밝힌 바 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