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사상 최대 분기 실적 달성... 당기 순이익은 하락
상태바
CJ ENM, 사상 최대 분기 실적 달성... 당기 순이익은 하락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8.08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2분기 매출 1조2604억원, 영업이익 968억원 기록
미디어와 커머스 동시 상승... 매출과 영업익 모두 20% 이상 늘어
CJ 헬로와 스튜디오 드래곤 유효 법인세율의 증가로 당기순익 하락
CJ ENM이 미디어와 커머스 모두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표]는 요약 손익 계산서.
CJ ENM이 미디어와 커머스 모두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표]는 요약 손익 계산서.

 

CJ ENM의 2분기 실적이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당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CJ ENM은 2019년 2분기 한국채택 국제회계 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1% 상승한 1조2604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3% 상승한 968억원, 당기 순이익은 16.4% 감소한 65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발표했다.

CJ ENM은 매출 및 영업이익 상승에도 당기 순이익이 감소한 이유에 대해 "CJ헬로와 스튜디오 드래곤의 유효 법인세율의 증가가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CJ ENM은 2분기 대내외적으로 악화된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사업 기초와 전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꾸준하게 강화해 사상 최대의 경영 실적과 수익 성장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먼저 미디어 부문은 매출액 4264억원(전년 동기 대비 +15.4%), 영업이익 365억원(전년 동기 대비 +25.1%)을 기록했다. '아스달 연대기', '스페인하숙'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TV광고 매출 증가(전년 동기 대비 +21.4%), 디지털 콘텐츠 제작 확대를 통한 DIA TV, 티빙, tvN D의 디지털 광고 매출 증가(전년 동기 대비 +32.4%), 그리고 '강식당2' 등 콘텐츠 판매 매출 상승(전년 동기 대비 +71.9%)으로 사상 최대의 광고 매출과 콘텐츠 판매 매출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도 '호텔 델루나', '날 녹여주오', '사랑의 불시착' 등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 기반의 사업성장을 강화하고, 수익성 제고에 집중할 계획이다.

커머스 부문은 취급고 1조183억원으로 3분기 연속 1조원 대를 기록했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576억원과 360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6.3%와 6.2%의 성장을 기록했다. '엣지', '셀렙샵', '오하루 자연가득' 등 단독 브랜드의 호조와 고수익 상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그리고 여름 시즌상품의 전략적 편성으로 외형과 수익 모두 성장하는 실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하반기에는 패션 성수기에 맞춰 'VW베라왕', '지스튜디오' 등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를 강화하고, 차별화된 편성 전략과 단독 브랜드를 강화해 외형과 수익 모두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영화 부문은 매출액 6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2% 증가, 영업이익은 100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한국 영화로는 처음으로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이 누적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극장 매출은 전년 대비 234.8% 증가한 415억원을 기록했으며, 상반기 한국 영화 관객 점유율 54%의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했다. 하반기에도 '엑시트', '나쁜녀석들: 더무비' 등 국내에서 선보이는 콘텐츠를 비롯해 미국, 태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자체 기획 콘텐츠를 확대해 작품성과 흥행성 모두 강화한다는 목표다.

음악 부문은 '아이즈원', 'BTS', '몬스타엑스' 등의 콘서트 매출이 역대 분기 매출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며, 매출액 1538억원(전년 동기 대비 +131.2%), 영업이익 49억원(전년 동기 대비 +16.1%)을 기록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TOO', '빌리프랩' 등 글로벌향 IP를 확대해 사업 성장동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CJ ENM 관계자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기반으로 디지털을 포함해 국내외에서 광고 및 콘텐츠 유통을 확대하고, 커머스 부문은 자체 브랜드의 상품 경쟁력과 고수익 상품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며 “특히, 제작의 효율성을 높이고 IP 수익 모델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커머스 기업으로의 성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