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방산원가구조 개선 연구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 8일 개최
상태바
방사청,방산원가구조 개선 연구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 8일 개최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8.0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협의거쳐 관련규정 개정추진 예정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지난 4월부터 정책연구용역 과제로 추진한 방산원가구조 개선 연구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8일 개최하고, 유관기관 협의를 거쳐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7/15일 중간발표중인 삼일회계법인 윤훈수 감사부문대표.사진=방위사업청
지난 7/15일, 중간발표회에서 발표중인 삼일회계법인 윤훈수 감사부문대표.사진=방위사업청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정책연구용역을 맡은 삼일회계법인은 침체된 방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방산업체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조된 방산원가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삼일회계법인의 개선 방안에는 방위사업청 원가계산 업무절차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성실성 추정 원칙’ 제도의 도입과 45년간 이어져온 실 발생 비용 보상 원가방식을 표준원가 개념 적용 방식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개선 방안은 방산업체가 직접 참여한 방산원가구조 개선 TF(‘19.2) 운영, 다섯 차례의 토론회 및 3회에 걸친 중간발표회 를 통해 방산업계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했다.

방산업계에서 요구한 복잡한 방산원가 이윤 구조 단순화, 원가부정 시 이윤 환수 및 삭감 제도 폐지 방안 등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업계가 요구한 방위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내 수출 시험평가비 인정과 수출 이윤 상향 등 실효성 있는 수출 지원 시책이 반영됐고, 개선 방안 시뮬레이션 결과도 수출 비중이 큰 업체의 이윤이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최종 연구결과에는 정책연구용역 중간발표회(7.15.) 후 방사청과 삼일회계법인이 공동으로 실시한 상담센터 운영과정에서 업체가 제시한 방산 노임단가 편차 최소화 방안 등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추가 요구사항도 반영했다.

앞으로 방산원가구조 개선 TF에서는 방산원가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추가 검토하고 유관기관 협의 및 방위사업청 정책심의회를 거쳐 관련 법규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방사청 김상모 원가회계검증단장은 “이번 방산원가구조 개선 작업이 마무리되고 방산원가 산정과 운영절차가 간소화되면 방산업계의 경영 개선과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