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용 버스·화물차, '차로이탈경고장치' 미장착 시 내년부터 과태료 최대 15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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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버스·화물차, '차로이탈경고장치' 미장착 시 내년부터 과태료 최대 150만원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8.05 11: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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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차량 9m 이상의 승합차·20톤 초과 화물 및 특수차 대상
2020년 1월1일부터 미장착 시 1회 50만원, 2회 100만원, 3회 150만원

내년부터 대형 사업용 버스·화물차에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이 의무화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사업용 차량의 사고 예방을 위해서 차로이탈 경고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미장착자에 대해 내년 1월1일부터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사업용 차량인 9m 이상의 승합차 및 20톤 초과 화물·특수차가 대상이다. 

차로이탈 경고장치는 교통안전법상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되어 있고 과태료 규정이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이에 맞춰 구체적인 과태료 부과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령 개정안을 8월5일부터 9월16일까지 입법예고 중에 있다.

과태료 금액은 유사사례인 운행기록장치 미장착자에 대한 과태료와 동일하게 결정했으며, 위반행위 횟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되도록 했다. 

미장착 적발 시 1차는 50만원, 2차는 100만원, 3차는 150만원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편, 국토교통부는 대상 차량에 대해 2018년부터 장착비용의 80%(상한 40만원)를 지원하는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할 경우 올해 11월 30일까지 장치를 장착하고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해당 지자체에 보조금을 신청해야 한다.

화물차량의 경우 공제조합에 장치 부착 확인서를 제출하면 보험료 할인(할인율 3%)도 가능하다.

차로이탈경고장치의 현재 장착률은 약 53%(2019년 6월말 기준)이며,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장착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고 있다. 

장착률 추이를 보면 2018년 7월 4%, 2019년 1월 25%, 2019년 6월 53%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차로이탈경고장치의 실제 효과가 입증되고 있으며, 내년부터 미장착자에 대한 과태료가 부과되고 올해 보조사업이 마무리되는 점을 지자체와 운수업계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또한, 보조금 집행과정에서 지자체 및 운수업체의 행정적인 불편사항 등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개정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이와 더불어, 장착을 독려하기 위해 DTG 무상점검센터와 연계한 장치 장착서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국 DTG 무상점검 서비스센터(15개소)와 연계해 장착서비스를 2019년 8월12일부터 2019년 11월30일까지 운영한다.

제작사와 협력해 DTG 점검센터 부스 내 제작사별 적합제품 안내서를 비치하고 현장 장착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며, 장착 차량이 몰릴 경우 예약제를 통해 찾아가는 장착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교통안전복지과 윤영중 과장은 "차로이탈경고장치는 졸음운전 등을 방지하기 위한 첨단안전장치이며, 운전자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치"라면서 "장착을 연말까지 미루면 보조금 신청이 몰려 지급이 늦어질 수 있고 제작사의 제품 재고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장착을 완료하고 보조금을 신청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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