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AI 번역 솔루션 '지니톡'... SK텔레콤 'NUGU'에 번역 서비스 개시
상태바
한컴 AI 번역 솔루션 '지니톡'... SK텔레콤 'NUGU'에 번역 서비스 개시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2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1일부터 영어 번역서비스 개시에 이어 연내에 중국어, 일본어도 추가 예정
사전 국제공인자동번역률 평가에서 높은 번역 정확도로 94.8점 기록

한글과컴퓨터가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에 자사 인공지능 기반 번역 솔루션인 ‘지니톡’을 성공적으로 탑재 완료하고 본격적인 번역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SK텔레콤의 ‘누구’ 사용자들은 자동업데이트를 통해 영어 번역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연내에 중국어와 일본어 번역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한컴과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AI기반 통번역서비스 탑재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후 지니톡 솔루션의 커스터마이징 작업과 안정화 기간을 거쳐 최종적으로 국제 공인 자동번역률 평가 LRE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anguage Resources and Evaluation) 사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높은 번역 정확도로 평균 94.8점을 얻으며 목표치인 80점을 크게 웃돌았다.

양사는 이번 번역 서비스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료=한글과컴퓨터]
[자료=한글과컴퓨터]

한컴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및 통번역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 인공지능 기업인 아이플라이텍(iFLYTEK)과는 합작법인 ’아큐플라이에이아이(Accufly.AI)’를 설립하는 등 전방위적 협력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한컴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술에 있어 언어는 가장 핵심적인 매개체"라며 "지속적인 빅데이터 확보와 기술적 협력을 통해서 언어별로 최적화된 음성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를 구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