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과학영재 특별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국립과천과학관, 과학영재 특별프로그램 운영
  • 정홍현 기자
  • 승인 2019.07.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영재 과학교육 과정이 운영된다.

국립과천과학관과 지역 교육지원청이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과학영재 대상 맞춤식 과학교육 과정이다.

안산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소속 영재교육원이 학생들을 추천했다. 수학·과학에 소질이 있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과 중학교 1~2학년 학생이 선발됐다. 총 250여명이 참여한다. 2일 과정으로 7월 30일부터 3회에 걸쳐 운영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지난해 11월부터 교사초청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초‧중‧고 교사와 교육청 관계자를 대상으로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7월말까지 18회에 걸쳐 실시된 연수에 1600여 명의 교사가 참여해 과천과학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체험했다. 교사초청 연수를 계기로 국립과천과학관과 교육 현장 간 소통과 협력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자기주도 실험실습, 과학자와의 만남, 선배 과학고 학생 멘토링 등으로 편성됐다.

자기주도 실험‧실습에서는 광합성과 화학전지 등 주어진 주제 안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과제와 실험방법을 설계하고 실험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장비 사용법을 배운 후 기존 틀에서 벗어나 본인 주도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해 볼 수 있다.

영재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난이도를 높인 센서, 로봇 등에 관한 실험·실습에도 참여한다.

과학자에 대한 꿈을 키우고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위해 선배 과학자와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박종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사가 로봇 연구자로서의 삶을 강의하고 멘토링을 실시한다. 박 박사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로봇 랩터를 개발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로보틱스 챌린지에서 우승했다.

서울과학고 학생들이 멘토가 돼 과학고 진학, 학습방법, 스트레스 관리 등 평소 알고 싶은 정보를 생생하게 알려준다.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장은 “교육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한 덕분에 이번 교육 과정이 만들어졌다”라며,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일반인을 위한 심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 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홍현 기자  science@gmail.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