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 유명희 '광폭 행보', 미국 정부·의회·업계에 "글로벌 공급망 악영향"
상태바
[한일 경제전쟁] 유명희 '광폭 행보', 미국 정부·의회·업계에 "글로벌 공급망 악영향"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7.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희 "일본 조치 철회 미국이 나서야"..미국 상무장관 "역할 하겠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회담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미국 당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유 본부장은 로스 장관과 한·미 통상장관 비공식 회담에서 "일본 측 조치가 조속히 철회될 수 있도록 미국 입장에서 필요한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로스 장관은 "(일본의 조치가) 미국 산업 및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로스 장관은 미국 정부 내에서 제조업 등 산업과 안보 관련 수출 통제 정책을 총괄한다. 

유 본부장은 지난 23일부터 사흘간 미국을 방문해 경제·통상인사들을 두루 만나 '일본의 부당한 수입규제 조치'를 알리며 전방위 여론전에 나섰다.

유 본부장은 "일본의 조치가 미국기업 및 글로벌 공급망에도 심각한 손해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를 전했다. 이에 미국측 주요 인사, 관련 업계도 인식을 같이 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수잔 델베네 하원의원을 만나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델베네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본사가 있는 시애틀의 워싱턴주 의원이다. 

유 본부장의 미국 아웃리치(설득전)가 당장에 일본측의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다만, 이번 사안이 한·일 양국간 문제라는 인식에서 국제 사회 이슈로 확장하고 미국의 공감대를 조성했다는 의미가 있다. 

산업부는 "미국 산업 및 글로벌 공급망 영향 등 상황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확산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미국 방문기간에 삼성전자 미국 반도체공장이 있는 지역구 의원인 마이클 맥컬 하원 외교위 간사, 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 본사가 있는 워싱턴주 수잔 델베네 하원 의원 및 엘리엇 엥겔 하원 외교위원장, 아미 베라(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 하원 의원, 빌 플로레스(텍사스주) 하원 의원 등 의회인사를 폭넓게 만났다.

또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 전미제조업협회(NAM) 등 미국 업계 및 헤리티지재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 싱크탱크, 아시아 소사이어티 주관 전문가간담회 계기 통상전문가, 외교정책전문가 등과도 광범위하게 접촉했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우리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우리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유 본부장은 "일본의 조치는 기술적 우위와 무역의존도를 정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신뢰와 국제무역질서를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한 선례"라고 강조했다. 

특히 유 본부장은 "한·일 양국뿐만 아니라 미국 수요·공급기업 등 관련 산업과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일본 조치 발표 이후 반도체 D램 가격이 20% 이상 인상되는 등 이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의회·업계 인사 및 전문가들은 경제·안보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며 우리 입장에 공감을 표시했다.

미국 의회 인사들은 한·미 동맹과 동북아 역내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양국간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미국 산업계도 불투명하고 일방적인 수출규제 조치는 글로벌 공급망 붕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 여론전을 더욱 강하게 전개한다. 

유 본부장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향후 대응에 관해 "대외적으로는 조속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일본측과 대화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장관회의(8월2~3일, 중국 베이징)를 포함한 다자·양자협의 계기로 일본측 조치의 부당성을 알려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적으로는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