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 미국 전자업계 6개 단체 공동 서한 "일본 수출규제, IT 공급망 붕괴" 경고
상태바
[한일 경제전쟁] 미국 전자업계 6개 단체 공동 서한 "일본 수출규제, IT 공급망 붕괴" 경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7.2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미국 IT업계 서한 언급하며 SNS로 "일본 조치 철회해야"

애플, 인텔, 구글 등 글로벌 IT업체들이 소속된 미국 전자업계 6개 단체가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는 서한을 한·일 양국 정부에 공동 발송했다.

이들 단체들은 서한에서 글로벌 IT산업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통해 한·일 양국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 등 6개 단체는 23일(현지시간)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에게 공개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 명기된 6개 단체는 SIA를 비롯해 반도체장비재료산업협회(SEMI), 컴퓨터기술산업협회(CompTIA), 소비자기술협회(CTA), 정보기술산업위원회(ITI), 전미제조업자협회(NAM)다.

이들 단체에는 애플, 인텔, 구글, 아마존 등 미국의 주요 IT업체 대부분이 속해 있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최근 (일본 정부가) 발표한 일부 반도체 소재에 대한 대 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사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양국 분쟁으로 인해 규제 불확실성, 잠재적 공급망 붕괴, 제품 출하 지연 등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이는 글로벌 경제 전체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세계 ICT(정보통신기술) 산업과 제조업은 상호 연관성과 함께 복잡함이 작용하는 공급망 및 적기 재고 확보 등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불투명하고 일방적인 수출 규제 정책의 변화는 공급망 붕괴, 출하 지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IT전자업계 6개 단체가 한일 양국 정부에 발송한 공동명의 서한

이들 미국 단체의 공동 서한은 일본의 대 한국 수출 규제 조치가 미국 업체에도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생산 차질이 현실화될 경우 미국 업체의 사업에도 직접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미국 산업계가 공동 서한을 통해 우려의 목소리를 낸 만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나설 가능성도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미국 전자업계를 움직인 것은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유명희 통상본부장 페이스북 글 캡쳐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페이스북 글 캡쳐

방미 중인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24일 미국 IT 업계 등이 일본의 수출 규제에 우려를 나타내는 서한을 자신에게 보내온 것과 관련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본의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글을 올렸다.

유 통상본부장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미국의 업계도 일본 조치의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있는 만큼, 일본은 3개 품목에 대한 수출통제를 원상회복하고, 한국을 수출통제 화이트리스트(안보 우방국)에서 배제하는 개정안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오늘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 정보기술산업협회(ITI), 전미제조업협회(NAM) 등에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안해, 한일 양국이 조속히 이번 문제를 해결하고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을 촉구하는 공동명의의 서한을 저와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 앞으로 발송했다고 한다"고 소개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