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정기세일 보다도 못한 쇼핑축제" 비판까지...규모축소 이어 '민간'주도로 변경
정부가 주도하는 세일 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가 올해부터 민간 주도로 바뀐다.
앞서 지난 2016년 첫 선을 보였던 정부 주도 행사가 '실효성이 낮고 흥행요소가 없다'는 비판이 꾸준히 이어져온 가운데, 민간 주도로 바뀐 '코세페'가 이번엔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019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오는 11월 '민간 주도'로 개최된다.
국내외 소비 트렌드를 잘 아는 업계가 행사의 방향과 내용을 정해 추진하고, 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앞서 '코세페'는 지난 3회차 동안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행사 이상의 메리트가 없다는 것이 다수의 업계 관계자의 시각이었다. 이어지는 비판에 현실적인 쇼핑행사 개최를 위해 주최를 변경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업계 사정 및 트렌드 등을 더 자세히 아는 유통채널업계가 본격적으로 전방으로 나오면서, 국내 쇼핑행사인 '코세페'가 중국의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쇼핑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앞선 코세페 시즌 동안 정부는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 개최 ▲현실적 규모축소로 기간 단축 등 매년 수정된 행사 일정을 선보여왔지만, 소비자에게 어필이 되는 행사라고 보기는 어려웠다"며 "업계 주도 행사로 바뀐 이번 코세페는 좀더 트렌디하고 소비자의 쇼핑욕구를 자극하는 행사로 탈바꿈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효정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