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품다] 심장질환 발병 원인 찾았다
상태바
[건강을 품다] 심장질환 발병 원인 찾았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07.18 0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팀, 새로운 치료 표적 제시해
[사진=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국내 연구팀이 심장질환의 발병 원인을 밝혀냈다. 새로운 치료 표적을 제시해 앞으로 관련 치료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심근(심장근육) 이상으로 발생하는 확장성 심근병증(Dilated Cardiomyo pathy, DCM)은 심실의 확장과 수축 기능장애가 동반되는 증후군이다. 국내의 경우 10만 명 당 1~2명의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이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확장성 심근병증 가족으로부터 역분화줄기세포(유도만능줄기세포, iPSC)를 얻었다. 이를 심근세포로 분화시켜 질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연구에 나섰다. 유전자가위 기술로 특정 단백질 유전자의 변이를 정상으로 교정했을 때 분화된 심근세포 핵막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관찰했다. 반대로 변이를 유발했을 때 핵막 이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유전자 변이에 의한 핵막의 비정상적 형태가 세포의 후성유전학적 변화를 일으키고 최종적으로 혈소판유래성장인자(PDGF)란 특정 신호전달체계를 비정상적으로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질환의 표적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은 기존의 일부 약물을 질환 모형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심장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이재철 성균관대 약학과 교수가 미국 스탠퍼드대(Stanford)와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 7월 18일(논문명 : Activation of PDGF pathway links LMNA mutation to dilated cardiomyopathy)에 실렸다.

이재철 교수는 “환자의 유전정보 등을 통해 질환을 예측할 수 있는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시대를 맞아 이 같은 예측체계를 실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번 연구는 환자 특이적 역분화 줄기세포를 이용해 특정 질환을 실험실 수준에서 정밀하게 모형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정밀의학 시대에 역분화 줄기세포와 유전자가위 기술을 통해 새로운 심장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19-07-18 14:39:07
연구가 좋은 결실 맺길. 해방후 미군정때 성균관을 복구시키는 법에 따라 이승만.김구선생을 고문으로, 독립투사 김창숙 선생을 위원장으로 하여 성균관대를 설립키로 결의, 향교에 관한 법률등으로 성균관대와 성균관의 재정에 기여토록 했었음. 성균관의 정통승계 성균관대는 대통령령에 의한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 발간으로, 행정법에 의해 다시 실정법으로 작동중. 한국에서는 성균관대와 세계사를 반영한 관습법으로 교황 성하 윤허 서강대가 Royal대로 가장 학벌이 높고 좋음


http://blog.daum.net/macmaca/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