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친환경 태양광 보도블록 개발 착수
상태바
한국동서발전, 친환경 태양광 보도블록 개발 착수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07.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노면 블록 태양광 기술개발 착수회의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친환경 노면 블록 태양광 기술개발 착수회의에 참여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16일 울산 본사에서 한축테크와 함께 ‘친환경 소재 활용 노면 블록형 태양광 모듈개발 착수 회의’를 열었다.

이번 연구는 도시 면적의 10% 이상에 해당하는 다양한 바닥 면을 활용하는 태양광 모듈을 개발하는 게 목표다. 미국·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도로와 태양광을 접목한 솔라로드(Solar Road)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는 것과 비교해 국내는 도로 위 차양 형태로 적용하거나 도로 방음벽에 적용하는 등 시작단계에 머물러 있다.

동서발전은 이번 연구개발 과제가 내구성 측면에서 기존 연구개발 중인 노면 블록형 태양광과 차별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설비 위로 사람이나 자전거 등 하중이 가해지는 상황에 대비한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블록 내부 층별 일체화가 가능하도록 제작공정을 만들고, 폐석분 또는 폐 스티로폼 등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해 강도를 기존 보도블록 이상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미끄럼 방지기술, 발전출력과 발전효율 등 직접 연관이 있는 표면 오염방지 기술, 블록 내부로 빗물이 유입되는 것을 막는 방수기술 등을 개발해 연구개발의 성과를 높이기로 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