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 4사,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
상태바
정유 4사,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1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물질 등록으로 정부의 화학물질 관리정책에 적극 협조

대한석유협회는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가 16일 여의도 대한석유협회 사무실에서,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인 ‘석유협회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은 지난해 3월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이 개정·공포됨에 따라 등록대상인 기존 화학물질을 공동으로 등록하기 위해 구성됐다. 

화평법에 따르면 연간 1톤 이상의 모든 기존 화학물질은 유해성, 유통량 별로 올 하반기부터 ‘30년까지 유예기간에 따라 생산 및 수입업자가 등록하여야 한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공동등록 컨소시엄은 등록대상 화학물질을 성공적으로 등록해 정부의 화학물질 관리정책에 적극 협조하는 데 목표를 뒀다"며 "정유업계 내 협업으로 등록에 따른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 효율성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족한 컨소시엄은 컨소시엄의 대표자, 사업위원회, 사무국으로 구성되며, 컨소시엄의 대표는 대한석유협회장이 맡게 된다. 

사업위원회는 정유사별 각 1인과 석유협회 정책지원본부장으로 구성되며, 사무국의 운영·예산 및 비용부담 등의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하게 된다. 

이날 참석한 석유협회 회원사들은 컨소시엄 협약서에 서명하면서 자사에서 수입·제조하는 화학물질의 원활한 등록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김현철 석유협회 정책지원본부장은 발족식에서 “컨소시엄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성공적으로 등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석유협회가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와 16일 여의도 대한석유협회 사무실에서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인 ‘석유협회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대한석유협회]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가 16일 여의도 대한석유협회 사무실에서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인 ‘석유협회 화학물질 공동등록 컨소시엄’ 발족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대한석유협회]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