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버닝썬 VIP룸 6인 수사’ 청원 답변 공개...민갑룡 경찰청장 "유착비리 발본색원"
상태바
청와대, ‘버닝썬 VIP룸 6인 수사’ 청원 답변 공개...민갑룡 경찰청장 "유착비리 발본색원"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7.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갑룡 경찰청장, “수사결과 미흡 국민비판 겸허히 받아들여"...근절 종합대책 마련
- “약물 이용 여성대상 범죄 국내외 관련 기관과 긴밀 협력 통해 발본색원 할 것”

청와대는 10일 오후 2시 ‘버닝썬 VIP룸 6인 수사’ 청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민갑룡 경찰청장의 답변을 공개했다.

이번 청원은 버닝썬 VIP룸에 있던 6인의 마약 사용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으로 지난 4월 11일 시작되어 한 달 만에 21만 3,327명이 동의했다. 

청와대는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에 대해 청원 만료일로부터 통상 한 달 내 답변해왔으나, 이번 청원의 경우 청원 만료일 한 달째인 지난 6월 10일, 당시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더 충실한 답변을 위해 한 달간 답변을 연기한 바 있다. (<참고> 답변시한 넘긴 사례 하단 별도 표시)

답변자로 나선 민갑룡 경찰청장은 “전 경찰의 역량을 결집하여 단속한 결과 약물 이용 성범죄 및 불법 동영상을 촬영․유포한 피의자 161명(구속 34)을 포함, 마약류 사범 3,994명을 검거하여 그중 920명을 구속했다”고 답했다.

이어 민 청장은 청원에서 언급된 VIP룸 6인과 관련 “영상 속 VIP룸 손님과 클럽직원을 특정하여 수사한 바, ‘클럽 화장실 내 성행위’를 불법 촬영하여 해외사이트에 유포한 피의자 42명(구속 3)을 검거했으나 수사과정에서 보도된 내용과 같은 성폭행이나 마약 투약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민갑룡 경찰청장
민갑룡 경찰청장

민갑룡 경찰청장은 “특히, 약물 이용 여성대상 범죄에 대해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 수사기관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신속하고 엄정하게 발본색원 하겠으며 △집중단속 결과 분석을 통해 밝혀진 범죄 발생 원인도 철저히 제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유착비리 관련 민 청장은 “유착비리로 인해 경찰의 법집행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하며 “ ‘유착비리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시민청문관’ 도입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자정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경찰에 청탁은 통하지 않는다.’는 청렴문화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답했다. 

민 청장은 “이번 버닝썬 관련 ‘수사결과가 미흡하다’는 국민들의 비판도 겸허하게 받아들여 경찰 발전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겠다”며 답변을 마무리했다. 

청와대는 20만 명 이상 추천을 받은 청원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있으며, 이번 답변으로 107개 청원에 대해 답변을 완료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