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KISA, 올 상반기 위협 동향 분석 발표...기존 망분리도 지능형 공격에 취약
상태바
과기정통부-KISA, 올 상반기 위협 동향 분석 발표...기존 망분리도 지능형 공격에 취약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7.07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들어 지능형 사이버공격이 증가하면서 기업 해킹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오는 10일 '제8회 정보보호의 날'을 앞두고 올해 상반기 기업의 주요 해킹사고 피해사례를 발표하고 보안 유의사항을 7일 발표했다.

최근 사이버공간의 복잡성과 초연결성 등으로 인해 해커들의 공격기법은 매우 정교화·다양화하고 있으나, 기업의 보안관리 수준과 대응체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망분리 등 기존 보안 방어책으로는 막기 어려운 지능형 해킹 위협이 계속되고 있어 기업들의 대응 수준도 향상이 요구된다. 

올해 상반기 기업 해킹사고를 보면 제조·유통기업을 대상으로 윈도 AD서버 보안관리 취약점을 이용해 랜섬웨어로 PC·서버·백업서버 데이터까지 동시에 감염시키는 피해가 다수 발생했다. 망분리 네트워크 환경을 운용하는 기업에서 망분리 솔루션의 제로데이 취약점을 파고들어 폐쇄망 중요 서버에 보관된 기밀 데이터를 빼내는 사고도 일어났다.

SW 공급망 공격에 이용할 목적으로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SW 개발업체의 소스코드 저장·관리 서버에 침투해 소스코드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고도 발생했다.

이처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 활동들은 계속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보안 체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응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최초 침투 행위 방어뿐만 아니라 해커의 공격이 계속되는 과정에서 위협을 적기에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동적 위협 관리체계'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위협동향 변화를 상시적으로 파악하고, 피해 확산을 선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사전점검·인식제고와 사고대응 과정에서 발견된 공격 기법을 공유하고, 발견된 취약점의 경우 신속한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보는 KISA 보호나라 홈페이지와 118 상담센터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