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한국 자동차부품 타격줄 카드 없어..."공급처 다변화해 문제없다"
상태바
일본 수출규제, 한국 자동차부품 타격줄 카드 없어..."공급처 다변화해 문제없다"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03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덴소 외에 기술력 좋은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많아
국내 자동차업계 공급처 다변화로 충분히 대응 가능
자동차 부문선 오히려 일본이 약점 잡힐 수 있어
한국서 일본차 불매운동 벌어지면 일본에 타격일 듯
일본이 한국으로의 반도체·TV 소재 수출을 규제한 가운데, 자동차(부품) 부문에서는 딱히 일본의 카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이 한국으로의 반도체·TV 소재 수출을 규제한 가운데, 자동차(부품) 부문에서는 딱히 일본의 카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림=연합뉴스]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일본이 한국보다 앞선 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들은 "안심해도 된다"고 입을 모았다.

자동차부품연구원의 김세엽 정책기획팀장은 3일 기자와 통화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업계는 자동차 제작에 필요한 부품 대부분을 국산화한 상태"라며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 자동차업체들이 일본 덴소로부터 차량용 제너레이터·전자제어장치(ECU)·기어박스 등을 수입하고 있지만, 미국의 델파이나 독일의 보쉬·콘티넨탈, 프랑스의 발레오 등으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덴소는 토요타가 약 25%를 소유한 자동차·트럭 부품업체로,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매출 순위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2017년 기준). 

덴소가 세계 최고 수준의 업체기는 하지만, 규모와 수준 면에서 충분히 다른 글로벌 업체로 대체 가능하다는 평가다.  

김세엽 팀장은 "우리 자동차부품 산업은 현재 대외 의존도를 많이 낮춘 상태"라며 "물론, 몇 개의 부품을 여전히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손해가 조금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극복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럼 반대로 일본이 한국 자동차부품을 쓰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설령 일본이 이런 선택을 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게 국내 자동차부품업계 입장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일본의 미쓰비시나 스바루 등에 자동차부품을 납품하고 있긴 하지만 규모가 많은 편이 아니다"라며 "일본이 자동차부품에 대해 수출이나 수입을 규제하면 국내 자동차부품업계가 어려울 것이라는 말은 실상과 거리가 먼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수요가 크게 늘어난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서도, 현대모비스는 현재 공급처 다변화를 한 상태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따른 간접적인 피해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부문에선 일본이 한국에 타격을 입힐 뾰족한 수가 없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오히려 자동차 부문에서는 한국 국민들이 일본차 불매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면, 일본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부문에선 일본이 한국에 타격을 입힐 뾰족한 수가 없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오히려 자동차 부문에서는 한국 국민들이 일본차 불매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면, 일본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일본에게 자동차부품에서 딱히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에서도 일본이 한국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카드가 없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오히려 한국 국민들이 일본차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일본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작년 한국에서 일본차가 4만5252대 팔린 반면에, 일본에선 한국차가 17대밖에 팔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은 작년에 일본과 자동차 교역에서 약 1조4000억원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1~5월에 이미 대일 자동차 무역수지 적자만 6300억원에 이른다. 

자동차부문에서 한·일간 무역분쟁이 일어날 시, 되려 일본이 약점 잡히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충분한 셈이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동차의 특수성을 감안하면 일본차 불매가 실현되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무역 갈등이 심화돼 고객이 일본차 구매에 부담을 느끼면 일본차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3일 오후 NHK를 통해 중계된 당수토론회에서 "이번 조치는 WTO(세계무역기구)에 반하는 조치가 아니라 무역관리의 문제"라며 한국 정부의 'WTO 위반'이라는 지적을 반박했다. 

아베 총리는 "안보를 위한 무역관리를 각국이 한다는 건 의무"라며 "그 의무 속에서 상대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가운데 지금까지의 우대조치는 취할 수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정부는 3일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반도체 소재를 비롯한 부품·장비 개발에 우선 예산사업으로 약 6조원을 투입키로 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