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삼성SDI·SK이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TOP10 유지
상태바
LG화학·삼성SDI·SK이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TOP10 유지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7.0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5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서 국내 배터리 3사 TOP10 유지
LG화학 4위, 삼성SDI 7위, SK이노베이션 9위
승용차 한정 배터리 순위서 테슬라 납품업체 파나소닉 1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년동기대비 78% 증가

3일 SNE리서치 발표에 따르면, 올해 1~5월에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PHEV·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서 CATL이 1위를 유지한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TOP 10의 자리를 지켰다.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4위와 7위, 9위를 차지했다. 

2019년 1~5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41.8GWh로 전년동기대비 78.0% 증가했다.

LG화학은 4.5GWh로 전년동기대비 2배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1.2%p 상승했다.

삼성SDI는 1.2GWh로 소폭 증가한 데에 그쳐 순위가 전년동기대비 한 계단 내려갔다.

SK이노베이션은 858MWh로 4배 가까이 급증해 순위가 9위로 여섯 계단 올라섰다. 

3일 SNE리서치 발표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는 올해 1~5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TOP 10을 유지했다.
3일 SNE리서치 발표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는 올해 1~5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TOP 10을 유지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재규어 I-Pace, 아우디 E-트론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SK이노베이션은 니로 BEV와 소울 부스터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2019년 5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9.4GWh로 전년동월대비 25.4% 증가했다.

업체별로 CATL과 파나소닉이 1, 2위를 유지한 가운데,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전체 시장 성장세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는 사용량이 소폭 감소했으나, 순위는 전년동월대비 세 계단 올랐다.

5월에는 중국계와 일본계 업체들의 공세가 대체로 기존에 비해 다소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AESC와 Lishen의 경우, 역성장을 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국내 배터리 3사는 비록 삼성SDI가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SK이노베이션이 꾸준히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LG화학도 2.2배 이상 급증하면서 점차 반등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국내 업계 전반적으로 반격의 계기가 될 지는 앞으로 좀더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제공=SNE리서치
제공=SNE리서치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