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을 버틴 모바일게임 3종..DAU 추이 살펴보니...
상태바
3년을 버틴 모바일게임 3종..DAU 추이 살펴보니...
  • 이재덕
  • 승인 2019.07.0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앱에이프(App Ape)

아이지지닷컴의 모바일 전략게임 '로드모바일'이 3주년을 맞았다. 글로벌 게임이지만 한국 내에서 꽤 영향력을 발휘한 타이틀이다. 이 작품은 어떻게 3개월~6개월이 기본 사이클인 모바일게임 생태계에서 3년을 버텼을까? 엔터메이트의 '천하를탐하다'도, 라인콩코리아의 '촉산 for Kakao'도, 신스타임즈의 '해전 1942'도 최근 3주년을 맞았다. 모바일 앱 분석사이트 앱에이프(App Ape)의 자료를 토대로 이 들의 3년간의 DAU 그래프를 들여다 봤다. 

일반적인 모바일게임의 DAU 추이 그래프는 출시와 동시에 서서히 내려가는 형태다. 반면 슈퍼셀의 타이틀처럼 서서히 올라가는 그래프도 있다. 로드모바일도 이런 슈퍼셀 타이틀과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초반 평형을 유지하다 17년 8월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고, 이후 1년간 내림세를 지속하다 작년 말 한 차례 폭등하며 급격한 하락을 막았다. 

자료=앱에이프(App Ape)
자료=앱에이프(App Ape)

하늘색이 '해전1942'데, 전략적인 요소가 꽤 강해서 인기가 있었던 타이틀이다. 물론 광고 마케팅도 많이 진행했다. 이렇게 마케팅에 집중한 타이틀일수록 하락 속도가 빠르다. 출시 후 1년 뒤에는 출시 시점 대비 1/3 정도로 DAU가 줄었다. 이후에도 수 만 정도로 유지는 하고 있으나 3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거의 바닥을 기는 수준이다. 나머지 타이틀도 마찬가지다. 촉산이나 천하를탐하다도 워낙 유저가 적어 작년 7월부터 말까지 데이터가 끊길 정도로 유저가 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년을 버텨온 것은 업계에서도 인정받을 만한 게임성이다. 로드모바일이 17년 8월과 18년 12월 무슨 마케팅이나 이벤트, 업데이트를 했기에 추락하는 DAU를 회복시킬 수 있었는지, 슈퍼셀의 COC와 클래시로얄이 하락세에서 다시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 연구해볼 문제다. 

이재덕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