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일본롯데 경영복귀 불발... 신동빈 한판승으로 마무리
상태바
신동주, 일본롯데 경영복귀 불발... 신동빈 한판승으로 마무리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9.06.2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이사 재선임 성공,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신동주 이사 선임은 부결돼
신동주, “롯데그룹 경영 안정화 위해 노력 계속할 것”... 경영복귀 포기 안해
2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롯데홀딩스 정기 주총에서 신동주 전 부회장(오른쪽)의 이사 선임은 부결되고, 신동빈 회장(왼쪽)의 이사 재선임은 가결돼 예상대로 신동빈의 완승으로 귀결됐다.
2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롯데홀딩스 정기 주총에서 신동주 전 부회장(오른쪽)의 이사 선임은 부결되고, 신동빈 회장(왼쪽)의 이사 재선임은 가결돼 예상대로 신동빈의 완승으로 귀결됐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경영복귀 여부로 관심을 모았던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가 신동빈 롯데 회장의 완승으로 마무리됐다.

롯데홀딩스는 26일 일본 도쿄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이사 선임 건 등 4개 안건을 처리했다. 그 결과 신동빈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 등이 이사로 재선임됐다.

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이 제출한 본인의 이사선임건은 부결돼 경영복귀가 이번에도 무산됐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인 광윤사(28.1%)의 최대주주(50%+1주)로서 주주제안을 통해 지속적으로 롯데홀딩스 이사 선임을 요구해 왔으나, 이번에도 가결에 실패했다.

신 전 부회장은 주초 직후 공개한 ‘주식회사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의 결과 및 과거 경위와 향후 방침에 관한 안내말씀’을 통해 “롯데그룹의 경영권 대립을 해결하고 앞으로도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지난 1년 여 동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화해안을 제안해 왔다”며 “답변 기한으로 제시한 6월 말일까지 답변이 없다면 최대주주로서 롯데그룹의 경영 안정화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의 경영복귀 노력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상 신동빈 회장의 전격적인 결정 없이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 전 부회장은 신동빈 회장과의 경영권 다툼에서 사실상 패배한 후, 최근에는 롯데를 일본과 한국 법인으로 계열 분리해 자신이 일본 롯데를 경영하는 방안을 제안해왔다. 이를 위해 신동빈 회장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화해 제스처를 취했다.

이번 롯데홀딩스 주총에도 예년과 달리 신동빈 회장 이사 해임 건의를 하지 않은 것도 화해의 뜻이라는 것이 신 전 부회장 측의 주장이다.

그러나 신 전 부회장 측의 제안과 화해 시도에도 신동빈 회장은 전혀 응답하지 않아 신 전 부회장은 경영복귀나 한일 롯데 분할 등의 목적을 이루기는 어려워 보인다.

롯데 측 관계자는 “두분의 화해는 개인적인 일이고, 신 전 부회장의 경영복귀는 회사의 일”이라고 선을 긋고, “경영복귀 등 기업의 중대 사항은 주주들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론을 밝혔다.

한편, 26일 롯데홀딩스 주총장에서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전 부회장이 같은 장소에 있었으나, 둘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