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 본격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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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 본격 육성한다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6.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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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산업부·제주도·경북도·현대차,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 위한 MOU' 체결
2022년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9155 분량 발생할 듯... 매년 크게 증가할 전망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이차전지)는 활용기한에 한계가 있다. 

대략 8년~10년간 충전해 사용하다 보면, 효율이 떨어져 배터리 자체를 교환해야 한다.

하지만 배터리에 들어간 여러 소재와 물질 등을 재활용해 여러 산업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어, 배터리 사용후 처리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이에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국내 1호인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도 열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추진됐다. 

올해 5월말 기준, 전국적으로 약 6만9000여대의 전기차가 보급됐다.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나, 2022년 이후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테크노파크에선 2022년에만 전기차 9155대 분량의 사용후 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활용(재사용)이 가능하다. 

제품으로 사용이 어려워도, 배터리 제작에 들어간 니켈과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을 회수할 수 있어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도 충분한다. 

전기차를 8~10년 정도 타면 탑재된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한다. 하지만 이 배터리엔 재활용, 재사용할 수 있는 여러 물질과 소재가 있어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힘을 합쳐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을 본격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를 8~10년 정도 타면 탑재된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한다. 하지만 이 배터리엔 재활용, 재사용할 수 있는 여러 물질과 소재가 있어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힘을 합쳐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산업을 본격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방법과 기준이 없어, 우리 정부와 지자체, 민간 기업 등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과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와 현대차 등은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많은 내연기관차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되고 있다"며 "미래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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