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태원 회장, 카이스트 MBA 학생들에 “힘들어도 창업에 도전해라”
상태바
SK 최태원 회장, 카이스트 MBA 학생들에 “힘들어도 창업에 도전해라”
  • 조원영
  • 승인 2015.11.22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렵고 힘들어야 혁신이고, 블루오션이다. 젊은 세대의 창업 도전이 대한민국을건강하게 만들 것이다.’

SK 최태원회장이 청년 사업가를 꿈꾸는 카이스트 MBA 학생들과 가진 토론회에서 강조한 말이다. 

SK는 최태원 회장이 최근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청년 사회적기업가 이야기’ 행사에 참석해 학생들에게 청년창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지난 19일 있었다. 

행사에는 SK와 카이스트가 공동으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가 MBA 졸업 및 재학생들과 카이스트 강성모 총장, 이병태 교수(SK사회적기업가 센터장) 등 학교 관계자 및 SK 최태원 회장과 이문석 SK사회공헌위원장 등 60여명이 참석해 진행되었다. 

 

최 회장이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 유능한 인재의 사회적기업계 유입을 위해 필요하다고 제안하여 만들어진 사회적기업가 MBA는 지난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해 20명의 졸업생 중 창업진행 일부를 포함해 15명이 창업에 성공했다. 

최회장은 카이스트에 사회적기업의 창업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창업 펀드를 만들어 사재 104억원을 출연하였고, 올해 3월 3개의 사회적기업에 창업자금을 투자하고 현재 3개 기업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지난 19일, 약 3년여만에 이 자리를 다시 찾은 최 회장은 청년들의 창업 소식과 창업 도전 스토리를 전해 듣고, 6시간 동안 도시락으로 점심을 하면서 청년 사업가들인 이들을 격려하고 창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고 SK는 전했다. 

최회장은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MBA학생 및 졸업생들에게 ‘실패를 먹고 살아야 성공한다’고 강조했다.

창업을 성공의 길로 만들어 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멀리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이와 관련 최 회장은 “실패를 먹고 살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얘긴데, 실패가 두려워 점점 스케일을 줄이면 결국 성공할 수 없으니, 도전을 계속해야 하고, 실패 스토리가 쌓일수록 더 큰 성공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실패를 이겨내고 도전을 더 크게 해야지 변화 주도자(Change Maker)가 되고, 남들이 하는 방식은 쉬워 보여도 그건 레드오션이니, 결국 어렵고 힘든 곳에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혁신해야 블루오션에 도달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또 “환경 때문에 뭘 못한다고 하는데, 반대로 그 환경을 이용하면 사업이나 꿈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며, 대기업들도 성장하기 위해선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야 하는데, 이것이 대기업을 더 건강하게 만든다며 적극적인 도전을 강조했다. 

<>사회적기업 창업, 헌신과 혁신이다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최 회장은 ‘사회적기업 창업은 헌신과 혁신의 자세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적기업의 기업가 정신으로 헌신과 혁신을 규정한 것이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사회적기업가가 헌신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영달을 헌신한다는 의미로, 세상을 기업가로서 누리면서도 세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그것을 위해서는 밝은 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는 것은 안 가본 길을 가는 것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인데,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근본으로 돌아와 왜? 라는 질문을 계속하고 디자인 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기업과 관련해 ‘가장 큰 도전이 뭐냐’는 한 학생의 질문에 최 회장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낮은 인식의 장벽을 넘는 것”이라며, “인식만 바뀌면 사람과 돈이 모이게 되고, 사회문제도 해결되는 선순환이 일어 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우리가 좌절하지 않는 다면 언젠가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 날 것이고 단번에 되지는 않겠지만, 나중에 보면 빠른 변화였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1980년 미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민간 단체로, 세계 최대 사회적기업가 네트워크인 아쇼카 재단의 이혜영 한국대표가 참석했다. 

그는 재단 창설자인 빌 드레이튼의 발언을 인용, “사회적기업가는 물고기를 주는 것도 아니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도 아니다.

수산업 자체를 혁신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시스템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사회가 원하는 것 자체를 바꾸도록 하는 틀의 변화(Framework change)를 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행사에 참석한 졸업생과 재학생들은 ‘향후 사회적기업 창업 등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확신을 갖게 한 자리’라고 말했다.

신윤예씨(MBA 2기)는 “긴 시간동안 최태원 회장과 함께 하면서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며” 사회적기업이 어떻게 가야 되는가에 대해 MBA 선후배들이 함께 고민할 수 있었던 뜻 깊은 자리”라고 말했다. 

고귀현씨(MBA 2기)는 “이번 행사를 통해 ‘내가 너무 온실속에서 살았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스스로를 채찍질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