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 1,256개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30대 그룹, 1,256개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
  • 조원영
  • 승인 2015.11.1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대 그룹은 성장사다리로 진화하는 동반성장 문화정착을 위해 교육훈련·경영안정·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협력센터’)는「30대 그룹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현황」조사결과에 따르면 총 1,256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1,256개 프로그램 중 교육훈련 지원이 380개(30.3%), 경영안정 지원 237개(18.9%),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148개(13.8%), 네트워킹 지원 181개(14.4%), 판로지원 164개(13.1%), 시설지원 57개(4.5%), 기타 47개 (3.7%) 順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반성장 프로그램 중 인력 지원 및 교육훈련 지원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기업 노하우 전수뿐만 아니라 협력사 임직원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협력센터는 분석했다.

<분류별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현황>

대기업이 운영 중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은 협력사가 지속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경영안정과 자생력 확보를 도와주고, 대기업과 협력사의 경쟁력을 동반상승 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 인적·교육훈련 지원 : SK그룹「동반성장 아카데미」
SK그룹은 동반성장 MBA, 동반성장 CEO세미나, 동반성장 e-Learning 등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동반성장 아카데미」를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관계사 및 협력사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동반성장 MBA는 협력사 중간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연 2회 진행하고 있으며, 동반성장 e-Learning 프로그램은 직접 참석이 어려운 협력사 임직원을 위해 경영, 어학 등 110개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동반성장 CEO세미나는 협력사 CEO를 대상으로 리더십, 재무 등 경영전반에 시야를 넓히기 위해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누적 수강인원은 약 5,000여명에 달한다.

# 경영안정 지원 : 현대·기아차「원자재가격 조정」
현대·기아차는 협력사가 양질의 부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원자재가격 조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시세변동폭(5%)기준으로 원자재 가격을 수시로 조정하여 협력사는 원자재 가격 인상 부담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부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철판의 경우 포스코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현대·기아차가 직접 철판을 구매하여 협력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 연구 개발 및 기술 지원 : 삼성전자「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협력사의 현장혁신활동 개선과 ICT를 융합한 스마트 제조현장, 스마트 제조기술 확보지원을 위한「스마트공장」지원사업에 착수했다.

삼성전자는 1·2차 협력사 뿐만 아니라 미거래 일반 중소기업까지 최대 5천만원의 스마트공장 추진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내 전문멘토를 협력업체에 직접 파견하여 삼성전자의 운영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전수하고 있다.

# 네트워킹 지원 : (주)한화건설「협력사 Partners Portal 운영」
(주)한화건설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정책 관련 의사소통 강화를 위해 온라인 소통 공간(www.edreams21.co.kr)을 개설했다.

온라인 사이트에는 동반성장 건의함, 질의응답 게시판, 사이버신문고, 세무정보지 게시(분기별), 공사 수주정보 공지, 하도급계약 정보 등이 게재 되어 있다.

# 판로 지원 : CJ오쇼핑「멕시코 홈쇼핑 시장개척단 파견」
CJ오쇼핑은 멕시코 신규시장 진출을 원하는 중소기업 11社로 구성된「멕시코 홈쇼핑 시장개척단」을 멕시코에 파견하였다.

※ CJ오쇼핑은 2015년 6월 30일‘CJ그랜드쇼핑’이라는 멕시코 TV홈쇼핑 방송 런칭
홈쇼핑 시장 개척단은 현지가정 방문조사 및 샘플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제품 현지화와 시장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11社 참여 기업 중 8社가 멕시코 홈쇼핑 런칭을 협상중이며, 일부 중소기업은 멕시코 內 他유통 채널과 중남미 시장 전역으로 확대를 협의 중에 있다.

# 시설 지원 : KT「유/무선 시험설비 무상지원」프로그램
KT는 KT통신 인프라와 유사한 시험환경과 평가장비를 협력사에게 무상으로 지원하는「시험설비 무상지원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KT는 일산 사옥에는 무선 단말 테스트 시설을,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에는 유선 및 미디어 단말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여 고객의 사용 환경과 동일한 네트워크 검증 환경을 협력사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KT는 2015년 3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하여 loT뿐만 아니라 게임SW, 모바일 관련 개발 테스트Lab을 무상으로 협력사에 제공하고 있다.

배명한 협력센터장은 “대기업이 경영난을 겪는 가운데 협력사의 기업역량 및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수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협력사가 대기업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력 강화로 직결될 경우, 대기업과 협력사가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진정한 동반성장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