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동향 및 전망'
상태바
'중국경제 동향 및 전망'
  • 조원영
  • 승인 2015.11.0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문가인 정영록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4일 삼성 수요사장단협의회에서 ‘중국 경제 동향 및 전망’ 주제로 강연했다.

정교수는 “중국 경제의 잠재력은 실험정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직접 현장에 나가서 이러한 혁신시스템을 경험하고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지난해말까지 중국대사관 경제공사를 역임했다.

정 교수는 중국에 대해 “사회주의 국가가 아니라 ‘실험주의’ 국가”라며 중국 경제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로 ‘실험정신’과 ‘혁신’을 꼽았다.

성, 지구, 현, 향, 진 등으로 나눠져 있는 중국 지방 관리 체제에서 국장급에 해당하는 현 책임자의 재량권이 상당한데 이들이 재량권을 가지고 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향이나 진에 시험해보고 향후 현에 확대 적용하는 운영시스템이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알리바바, 알리페이 등의 혁신이 가능했던 것도 여기서 비롯된 것이라고 정 교수는 지적했다.

정교수는 이어 “선단식 경영은 더이상 불가능하다”며 “전세계 평균 소득이 1만달러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의식주나 놀이문화 관련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선단식 경영은 재벌그룹들이 주력업체를 중심으로 확장을 거듭해 많은 계열사들을 거느린 것을 선단(船團)에 빗댄 말로 계열사끼리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도움을 주고 받는 행태를 가리킨다.

정교수는 최근 국내 전문가들조차 중국 시장을 평가함에 있어 현장 분위기와는 동떨어진 판단을 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나 성장률을 이야기하면서 현재 중국이 위기상황에 처했다는 것은 ‘평균의 오류’라는 것이다.

정 교수는 “중국 성장률 하락은 신창타이(新常態·뉴노멀) 형태로 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중국은 뉴노멀로 가기 위해 공무원 평가기준도 과거 성장률, 외국인 투자유치 우선에서 혁신, 환경문제, 소득격차, 성장률 순으로 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1인당 평균 소득은 7500달러 정도로 파악되는데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저개발 지역인 서북 지방은 1인당 평균 소득이 1000~2000달러 정도에 불과하지만 베이징, 난징, 상하이, 심천, 광저우, 무안으로 이어지는 해안가 주요 도시들은 평균 소득이 1만달러를 넘었다”며 “다이아몬드 형태를 이루고 있는 6개 거점도시들은 이미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돼있어 세계 어느 시장보다 잠재력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상위 소득자들의 평균 소득은 8만달러로 한국인 평균 소득 2만6000달러를 훌쩍 뛰어넘는다”며 “이런 고소득자는 각 도시에 고루 분포돼 있으며 한국 인구에 맞먹는 5000만명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이 5000만명의 1인당 소득 수준은 5년 뒤인 2020년에 13만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국내총생산(GDP) 기준 70조달러에 달하는 세계 경제 규모 가운데 13%인 10조달러가 중국 단일 시장에 해당한다”며 “땅은 굉장히 넓은데 러시아나 미국보다 통합이 잘 돼 있다”고 덧붙였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